콘텐츠목차

『연강시초』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2530
한자 延岡詩抄
영어의미역 Collected Poems of Yeongang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백원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집
관련인물 문익점(文益漸)[1329~1398]
저자 문중대(文重大)[1919~1993]
편자 문형익(文亨益)
간행자 문형익(文亨益)
저술연도/일시 1980년
편찬연도/일시 1980년
간행연도/일시 1980년연표보기
권수 1권
책수 1책
사용활자 필사영인본
가로 19㎝
세로 26㎝
표제 延岡壽筵詩集
간행처 세진사
소장처 공주대학교도서관
소장처 주소 충남도 공주시 신관동 산 8 지도보기

[정의]

충청남도 공주에서 활동한 문인 문중대의 문집.

[개설]

문중대(文重大)[1919~1993]는 본래 황해도 연백군 봉서면 출생으로 월남하여 충청남도 공주에 정착하였으며, 한때 공주 금성시사(錦城詩社)의 회장을 맡아 공주 지역 시회(詩會)를 이끌었다.

[편찬/발간경위]

1979년 문중대의 회갑 때 받은 수연시(壽筵詩)를 모아 1980년 『연강수연시집(延岡壽筵詩集)』을 간행할 때, 책 뒤편에 문중대의 시 187수를 엮은 『연강시초(延岡詩秒)』를 붙여 합본하여 간행하였다.

[형태]

『연강시초(延岡詩秒)』는 1권 1책이며, 필사영인본이다. 권수제는 『연강수연시집(延岡壽筵詩集)』이며, 오른쪽에 ‘부연강시초(附延岡詩秒)’라 표기되어 있다. 80쪽이 『연강수연시집』이며, 나머지 22쪽이 『연강시초』이다.

[구성/내용]

『연강시초』에 실린 시는 모두 187수이다. 모두가 칠언 율시의 근체시이며 1제(題) 1수(首)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 일상생활과 자연경관을 노래한 평이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시의 내용을 주제별로 분류해 보면, 수연, 자연경관과 유적, 선인 추모, 시국 상황, 기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수연에는 「문성암수연(文誠菴壽筵)」 등 16수가 있으며, 자연경관과 유적에는 「고궁춘색(古宮春色)」 등 140여 수, 선인 추모에는 「추모삼우당선생(追慕三憂堂先生)」 등 10여 수, 시국 상황에는 「원남북회담성취(願南北會談成就)」 등 10여 수, 기타에는 「신년소망(新年所望)」 등 20여 수가 실려 있다. 황해도가 고향인 문중대는 남북 회담 개최와 같은 시국 상황에 대하여 남다른 관심을 가졌으며, 이는 시를 통해서 확인된다. 「남북회담이 성취되기를 원함(願南北會談成就)」 이라는 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남북분쟁이 몇 년이나 되었더냐/ 국민들의 염원은 하늘도 알리라/ 대동강 위에는 맑은 구름이 떠 있고/ 삼각산 봉우리엔 고운 안개 일어나네/ 선조들의 산천은 서로 떨어져 있는데/ 형제들의 얼굴이라도 반드시 만나 보아야지/ 회담이 만일 이루어진다면/ 마음대로 오가며 편지도 전하련만.(南北紛爭問幾年 民生念願亦知天 大同江上晴雲月 三角峰頭起瑞煙 父祖山川相隔裡 弟兄顔面必逢前 會談從此如成就 任意往來書信傳)”이라 하여 실향민의 애잔한 마음을 시로 읊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