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마곡사의 보련 전설」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2359
한자 麻谷寺-寶輦傳說
영어의미역 Boryeon Legend of Magoksa Temple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박종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마곡사 보련유래담
주요 등장인물 김시습|세조
관련지명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지도보기
모티프 유형 극락천도 기도|불사이군의 절의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일대에 전해 내려오는 마곡사의 보련 이야기.

[개설]

「마곡사의 보련 전설」세조매월당을 만나려고 보련(寶輦)을 타고 마곡사를 찾았으나 김시습이 만나주질 않자 보련을 마곡사에 남겨두고 떠났다는 이야기이다.

전설의 대상은 보련이라는 기구이다. 보련은 위를 꾸미지 아니하고 만든, 임금이 타는 가마를 말한다.

[채록/수집상황]

1992년에 공주시·공주문화원에서 간행한 『공주의 맥』에 실려 있다.

[내용]

마곡사에는 세조가 타고 온 보련이 남아있다. 조선시대 세조 때에 매월당 김시습이 무주 덕유산 백련암에 십여 년 간 있다가 마곡사로 왔다. 그는 마곡사 벽안당에 머물면서 사육신 등 단종 복위 과정에서 억울하게 죽은 영혼들을 달래주고 있었다.

마침 세조가 명산대찰을 찾아다닐 때 김시습마곡사에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세조는 절의를 지키며 충신답게 사는 그를 만나보고자 마곡사로 향하였다. 평소 김시습은, “비록 왕이라 한들 세상을 역경 속에 처하게 한 군주는 군주가 아니라 폭군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런데 폭군이라고 생각하는 세조마곡사에 온다는 소식과 자기를 한번 만나보고 싶다는 전갈을 듣자, “이제 그 사람은 만나서 무엇 한단 말이냐.”하고는 여장을 챙겨 다른 곳으로 자취를 감추었다.

세조김시습을 만나고자 찾아왔으나 그가 없어 만날 수 없게 되자 크게 통탄하면서, “김시습이 만나주지 않으니 나는 임금이 아니로구나!” 하였다. 또 한편으로는 매월당의 높은 절개를 기리면서, “시습이가 나를 버리는 불당 앞에서 어찌 내가 보련을 타고 가리.”하고는 타고 온 보련을 이곳에 남기고 갔다. 이 보련이 지금까지 보존되어 있다.

[모티프 분석]

「마곡사의 보련 전설」이 주요 모티브는 김시습의 극락천도 기도,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의 등이다. 「마곡사의 보련 전설」은 외견상 보련에 관한 이야기지만, 그 실제는 생육신의 한 명인 매월당 김시습의 절의에 관한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