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711
한자 東幕川
이칭/별칭 머흐내, 머내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동원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하천
면적 29.34ha
길이 7,120m
170m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의 동막골과 머내를 지나 탄천으로 합류하는 하천.

[개설]

광교산과 발화산의 골짜기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굴에서 발원하여 낙생저수지를 거쳐 분당구 금곡동의 동막골과 머내를 지나 한국토지주택공사 동쪽에서 탄천으로 유입하는 지류 하천이다. 총 연장 7,120m이며, 최대 폭 170m, 유역 면적 29.34ha이다.

[명칭유래]

『동여도』와 『대동여지도』에는 원자천(遠子川) 혹은 원우천(遠于川)으로, 『광주부지도』에는 험천(險川)으로 표기되어 있어 머흐내[험천]와 머내[원자천, 원우천]가 혼용되어 온 것을 알 수 있다. 또 고을의 옛 지도에는 교통로에 점막(店幕)이 표시되어 있어 이곳에 주막집 등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남한지』에는 ‘험천에 기우단이 있다’ 고 하여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지냈던 곳임을 나타내고 있다.

[자연환경]

광교산, 발화산 등지의 물이 낙생저수지로 흘러들고 동막골에서 동막골 개울, 머내에서 머내 개울이 되며 한국토지주택공사 동쪽에서 탄천으로 들어간다. 용인 수지지구 고기리 일대의 개발이 계속되고, 낙생교로부터 상류 방면 냇바닥의 상당 부분이 시멘트로 평면화 되어 있어 생태계의 복원이 어렵게 느껴진다.

[현황]

낙생저수지 유입부와 탄천 합류부까지 콘크리트 호안으로 치수공사가 이루어져 있으며, 중간 부분에는 일부 구간에 자연형 호안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