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1045
한자 上笛川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서철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상적천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해당 지역 소재지 상적천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지도보기
성격 하천|준용하천
면적 11.04㎢
길이 2.54㎞[하천 연장|5.04㎞[제방 연장]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대왕저수지에서 나와서 둔전동에서 탄천으로 유입하는 준용하천.

[개설]

상적천은 성남시의 서쪽 경계를 형성하고 있는 청계산인릉산 산지에서 발원하여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고등동[상적동]을 지난 후 둔전동에서 탄천에 유입하는 하천이다.

[명칭 유래]

상적천이 흐르는 상적동 지역은 원래 청계산 밑으로 호걸들이 피리를 불며 유람하던 곳이라 하여 적촌(笛村)·저푸리·적취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노상동(路上洞)의 상(上) 자와 적취리(笛吹里)에서 적(笛) 자를 취하여 ‘상적동(上笛洞)’이라 하였다. 상적천상적동대왕저수지 직하류에서 흘러가는 하천이라 ‘상적천’이라고 불렀다.

[자연환경]

상적천의 상류에는 1954년 착공하여 1958년 준공한 총 저수량 939㎥, 유효 저수량 919㎥ 규모의 대왕저수지가 있으며, 여기에서부터 상적천이 시작하여 탄천까지 이어진다.

[현황]

상적천은 제방 축조 등으로 형태와 기능은 약화되고 있지만 자연생태계가 완전히 파괴된 것은 아니다. 2020년 성남시는 재해 없는 깨끗하고 안전하며 아름다운 하천 환경과 수생태계 건강성 확보로 생물다양성을 증진하고자 ‘상적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을 시행하였다. ‘상적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은 상적천의 매년 유량이 단절돼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건천화 해소를 위해 유지용수 관로[L=1.5㎞, D350㎜]를 설치해 탄천의 물을 펌핑해 상류에 방류하는 사업이다. 사업 위치는 수정구 고등동 422-2~수정구 둔전동 217-2[탄천 합류부]까지이며, 총사업비 10억 원으로 100% 도비 지원 사업이다. 생태하천 복원 사업의 실시로 매년 건천화를 고심하던 하천의 풍부한 유량 확보 및 자연 생태 기능을 회복해 활력 있는 도심 하천의 물길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