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1663
한자 地質
영어의미역 Geology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정훈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에서 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암석과 지층의 성질·상태 및 분포를 이르는 말.

[개설]

한반도 중부 이남의 주된 지질 중에서, 영남 육괴, 전라남도의 북쪽부에서는 지질 구역인 옥천지향사대, 옥천지향사대 내의 경상 지구, 남해 도서 일대와 다도해역, 중부 지역에서 담양까지 발달하는 경상 화산암대로 구성되어 있고 전라남도를 구성하는 지질 단위는 지질 시대로 보아 크게 4단위로 구분할 수 있다. 즉 ①선캠브리아기 변성암류인 편마암류, ②고생대말 평안계와 대비되는 변성된 퇴적암류, ③중생대 백악기의 퇴적암류와 화산암류, 심성 내지 반심성암류, ④제4계의 충적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질 특성]

여수 지역의 지질은 전반적으로 중생대 백악기(白堊紀, Cretaceous period)의 중성화산암류(中性火山巖類, Kiv)가 관입되어 넓게 분포하고 있으나, 돌산도는 중생대 백악기 불국사화강암(佛國寺花崗巖, Kbg)으로 덮여 있다. 화산암류(volcanic rocks)는 광물입자가 매우 작은 결정질 또는 유리질로서 광물 조성에 따라 현무암(玄武巖)·안산암(安山巖)·유문암(流紋巖) 등으로 구분된다.

누층군에 속하는 지층은 하부로부터 화산암류가 거의 포함되지 않는 신동층군, 대부분 화산암류로 구성된 유천층군으로 구분된다. 신동층군은 경상 분지에서 화산 활동이 일어나기 전에 퇴적된 지층을 총칭하는 층으로, 아래에서 위로 적색층이 없는 낙동층과 적색층이 대부분인 하산동층으로 나뉜다. 불국사관입암군은 경상 누층군의 유천층군까지 퇴적된 후에 이 누층군을 뚫고 관입한 심성암의 활동이 있었는데, 대표적인 암석이 흑운모 화강암이고 이밖에 암맥이다.

『서상(西上) 지질도』(한국동력자원연구소, 1989)를 바탕으로 여수 지역을 구성하는 중생대 백악기 지층에 대해 살펴보면, 지역적으로는 우두리평사리 일부가 해당된다. 이 지역에서는 백악기 경상계 지질로서 유천층군(楡川層群) 가운데 웅방산층(熊坊山層, Kuan)과 신성리층(新城里層, Ksh) 등이 나타나고 있다. 불국사관입암군(佛國寺貫入巖群) 중 봉화산용결응회암(烽火山熔結凝灰巖, Kpwt)과 섬록반암(閃綠班岩, Kdp)이 대표적이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신생대 제4기 충적층이 나타나기도 한다.

유천층군은 적색 실트톤의 협층(挾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화산기원암(火山起源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부로부터 웅방산안산암, 신성리층, 당항리층, 봉화산용결 응회암 및 월내리안산암으로 되어 있다. 성인적으로 보아 이 지역의 화산암류는 분출암, 화산 쇄설암, 화산 쇄설성 퇴적암 및 관입암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수 도서 지역에서 유천층군은 웅방산층과 신성리층이 나타나는데 웅방산층은 우두리 일대에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굴전과 월전마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신성리층은 세구지·하동마을·소미산의 일부에 분포하고 있다. 또한 돌산 지역의 불국사관입군으로 봉화산용결응회암은 상동·하동마을 사이의 바닷가와 내치도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섬록반암은 대미산천마산을 비롯하여 마상마을 등에 분포하고 있다. 한편 신생대 제4기에 형성된 충적층은 상동마을·하동마을의 농경지, 무술목해수욕장 및 평사마을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도서지역의 지질 특성으로 화정면의 경우, 낭도사도 일원은 중생대 백악기 신성리층이 분포하고 있으며, 신성리층은 여수반도를 중심으로 여수반도 서남측 낭도사도, 백야도, 하화도 일대에 걸쳐 넓게 분포한다. 지층구성상 응회암질 사암과 적색사암, 역암, 셰일, 실트암, 유문암질 응회암, 안산암질 응회암 등으로 다양하다. 낭도는 백악기 경상계 누층군의 흑색 셰일층과 산성화산암류로 구성되어 있다. 흑색 셰일층은 북서-북동 해안에 주로 분포하고, 유문암질 응회암과 유문암류의 산성화산암류가 낭도의 상부를 덮고 있다. 낭도는 전체적으로 섬 중앙부와 낭도산을 중심으로 중생대 백악기의 응회암류가 분포하며, 서쪽 일대 해안가와 남쪽 일대 해안가의 해식애를 형성하는 노두에서는 층리가 발달한 사암, 실트스톤, 셰일 등이 분포하고 있다.

여자만에 분포하는 도서의 인근은 중생대 백악기의 안산암 및 안산암질 응회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산암류는 고흥반도 북부와 여수반도, 나로도 등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응회암류는 경상계층 유천층군 중 화산암질암류 분출과 관련된 화산암 및 화산쇄설암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중생대 백악기 경상누층군의 유천층군에 속하며, 화성암류 및 퇴적암과 이를 관입한 화강암류가 분포한다. 조발도는 안산암 및 안산암질응회암이 주로 분포하며, 암상은 치밀, 견고하고 암회색을 띠며, 일부 화산력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0.10.13 지질 [참고문헌] 『목포·여수 도폭 지질 보고서』(한국지질자원연구원, 2002)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