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0767
한자 鍾鼓山
영어음역 Jonggosan
영어의미역 Jonggo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동산동|군자동|충무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정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220m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동산동·군자동·충무동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임진왜란 때 산이 스스로 울어 국난을 알려주었다 하여 이순신 장군이 종고산이라고 명명했다고 한다.

[자연환경]

정상부는 안부가 발달한 완경사 지역이나, 산 전체는 사방으로 급사면을 이루고 있어 크고 작은 하천의 발달이 없다.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 화성암인 화산암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토양은 풍화와 침식으로 두터운 유기질층이 발달되어 있다. 주요 식생은 침엽수인 소나무와 활엽수인 떡갈나무·산벚꽃나무가 주종을 이루며, 울창한 숲이 잘 가꾸어져 있다. 기후는 바다와 접하고 있어 온화하다.

[현황]

높이는 220m이다. 산 정상인 북봉연대는 동쪽에는 있는 오동도는 물론이고 여수해협돌산도, 여수 시내가 잘 조망되는 곳이다. 여수의 진산으로 산 위에 보효대(報效臺) 옛 터가 있다. 관찰사 홍석보(洪錫輔)와 윤웅렬(尹雄烈)이 오른 적이 있다고 한다. 기우제를 지내는 보효대 아래에 유천(柳泉)이 있는데,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다.

산 정상을 중심으로 등산로가 발달되어 동문동·공화동·덕충동종고산을 빙 둘러 사방에서 오를 수 있다. 그 중 외래객들이 진남관 구경도 겸하여 오를 만한 코스는 동문동 코스이다. 정상은 둥근 3단 석축으로 흡사 고천제를 지내는 제단처럼 가꾸어져 있다. 주변 섬 지역에서 좌수영으로 전달되던 간봉(間烽) 터가 있다.

정상 일대에는 체육공원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시민들이 휴식과 운동을 겸할 수 있다. 북동쪽에는 백련사라는 절이 있는데, 그 곳의 샘물은 부정한 사람이 보면 말라 버린다는 전설이 있고, 남쪽 산록에는 보광사가 있다.

북쪽에 중앙여자중학교·중앙여자고등학교가 있고, 남쪽에는 여수공업고등학교전라좌수영의 본영으로 사용했던 진남관(보물 제324호)이 있다. 교통은 남해고속도로 순천나들목에서 여수방면 국도 17호선을 타고 여수시외버스터미널을 경유하여 중앙여자고등학교 앞길인 충민로를 이용하면 된다. 또한, 여수공업고등학교 방면 소방 도로를 타고 여수동초등학교여수공업고등학교 뒤편으로 난 등산로를 이용하여 오를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