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0243
한자 突山大橋
영어의미역 Dolsan Big Bridge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남산동|돌산읍 우두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종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교량
구간 전라남도 여수시 남산동~돌산읍 우두리
길이 450m
차선 상·하행 2차선
11.7m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남산동전라남도 돌산읍 우두리를 연결하는 다리.

[명칭유래]

돌산도를 연결하는 다리의 특성과 용도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돌산대교’라고 이름 붙였다.

[제원]

길이는 450m, 폭은 11.7m, 높이는 62m이다. 여수항에 입항하는 대형 선박을 위해 양쪽 해안에 높이 62m의 교각을 설치하였으며, 지름 56~87㎜ 정도의 강철 케이블 28개로 교판을 묶어 무게를 지탱하게 하는 특수 공법으로 시공되었다. 상부 구조는 강상형 들보를 가진 3경간 연속교로, 주탑은 A자형이고 케이블 배치는 방사형이며, 하부 구조는 2기의 철근 콘크리트 교각으로 되어 있다. 교각은 압축 공기 케이슨 공법을 도입하여 해저 암반층까지 침하시킨 우물통 공법을 사용하였다.

[건립경위]

15,000여 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돌산도는 여수시와 아주 가까운 거리이면서도 섬이라는 지리적인 조건 때문에 주민들이 생활과 교육 전반에 반드시 선박을 이용해야만 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돌산도와 육지를 잇는 교량을 건설하기로 하고, 1980년 착공하여 1984년 12월 15일 돌산대교가 준공되었다.

[변천]

1984년 완공 당시 돌산대교 준공 기념식은 대통령까지 참석하는 큰 행사였다. 돌산대교의 완성으로 돌산공원이 조성되었으며, 돌산 지역의 무슬목해수욕장, 동백골해수욕장과 더불어 조용한 암자였던 향일암이 전국적인 일출 명소와 기도처로 알려지게 되어 여수 관광의 필수 코스가 되었다.

도로가 육지와 연결되면서 돌산 지역의 농산물 유통이 활발해졌으며, 돌산갓은 갓김치의 대명사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2000년 10월부터는 8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50여 가지의 기본 색상 연출이 가능한 경관 조명 시설을 설치하여 아름다운 장관을 보여주고 있다. 2019년 6월 고효율 LED경관조명등을 설치하고, 노후조명을 변경하여 새로운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현황]

2016년부터 돌산대교 성능개선공사를 시작하여 2020년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돌산대교의 동쪽 산과 해안을 중심으로 조성된 돌산공원 일대에는 횟집, 지역 특산품점, 기념품점 등이 있으며, 돌산도가막만 주변의 해상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유람선 선착장이 있다. 임포, 향일암, 방죽포해수욕장, 무슬목유원지, 해양수산과학관 등을 연결하는 국도 17호선이 돌산대교를 경유하며, 주말이면 관광객을 비롯한 교통 이용객의 증가로 정체를 빚기도 한다. 전라남도 여수시 종화동전라남도 돌산읍 우두리 북쪽을 연결하는 거북선대교가 2012년 4월 개통되어 교통량이 많이 분산된 상태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