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0785
한자 農業
영어음역 Nongeop
영어의미역 Agriculture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미경A

[정의]

서울특별시 구로구에서 토지를 이용하여 생산물을 얻는 경제 활동.

[개설]

농업에서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기후와 지형이라고 할 수 있다. 구로구는 건기와 우기의 구분이 뚜렷하고 특히 지리적으로 저습지인 한강의 하류 지역에 위치하여 농업에서의 관개 시설의 완비가 중요한 문제였다.

1960년대 경인로를 중심으로 국도변을 따라 시가지가 형성되고 또 1960년대 중반 이곳에 한국수출산업공단이 지정·개발되면서 구로구의 농업은 크게 변하기 시작하였다.

[변천]

1920년대부터 관개 사업의 일환으로 안양천 변에 대한 정비가 이루어지면서 구한말 이래 숙원 사업이던 침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고 안양천 주변의 저습지가 매립되어 새로운 토지가 개발·확장되었다. 이후 구로는 정부의 산업화 정책과 맞물리면서 전형적인 서울시 외곽의 녹지 지역에서 경인로를 중심으로 빠른 도시화의 과정을 겪게 되었다.

1950년 서울시 도시 계획 구역에 신규로 편입된 이후 경인로 주변으로 행정 구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녹지에서 주거·상업·공업 지역으로 용도 변경이 이루어져 농경지의 급속한 감소를 가져왔다. 따라서 구로 『통계연보』에서 농업 관련 항목이 제외될 정도로 농경 부문이 차지하는 부분은 미약하게 되었다.

[현황]

토지의 지목별 현황을 보면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전과 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지 면적의 감소는 농업 소득의 전반적인 감소에 따라 전업 또는 폐농하는 농가가 늘어나는 한편,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토지의 전용도 크게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결과 2008년 구로 『통계연보』에서는 농업 종사자 관련 통계가 제외되기에 이르렀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구로구 경지 면적 현황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