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0991
한자 丁好善
영어음역 Jeong Hoseon
이칭/별칭 사우,동원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전대리 부곡마을지도보기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박재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성별
생년 1571년연표보기
몰년 1632년연표보기
본관 나주
대표관직 강원도관찰사

[정의]

조선 중기의 문신.

[가계]

본관은 나주(羅州). 자는 사우(士優), 호는 동원(東園). 증조부는 정옥형(丁玉亨)이며, 조부는 정응두(丁應斗), 외조부(外祖父)는 한경상(韓景祥)이다. 아버지는 대사헌 정윤복(丁胤福)이다.

[활동사항]

1601년(선조 34)에 진사(進士)가 되고, 같은 해 식년문과(式年文科)에 을과(乙科)로 급제하여 지평(持平)·정언(正言)·수찬(修撰)·응교(應敎) 등을 역임하였다. 1611년(광해군 3)에 강원도관찰사(江原道觀察使)가 되어 부정을 범한 춘천부사(春川府使) 이원엽(李元燁)과 양양현감(襄陽縣監) 신경우(申景遇)를 파면시켜 지방의 관기(官紀)를 확립하였다.

1616년(광해군 8)에 천추사(千秋使)가 되어 사인으로서 명나라에 다녀오고, 대북파의 음모로 인목대비(仁穆大妃)의 폐모론이 일어나자 병을 핑계로 사임하고 고향에 은퇴하였다.

1623년(광해군 15) 인조반정(仁祖反正)으로 안변부사(安邊府使)에 이어, 풍기군수(豊基郡守)가 되고, 1627년(인조 5) 정묘호란(丁卯胡亂) 때 파수대장(把守大將)으로 죽령(竹嶺)에 진을 쳤다가 화의가 성립되자 철수하고 이듬해 병으로 사임하였다.

[묘소]

묘소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전대리 부곡마을에 있다. 묘소에는 영의정 최석정(崔錫鼎)이 지은 묘지문과 진창군(晉昌君) 강인(姜絪)이 지은 행장(行狀)이 있으며, 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이 지은 「유사기(遺事記)」와 부제학 이준(李埈)이 지은 신도비명(神道碑銘)이 있다.

[상훈과 추모]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경상북도 상주시 봉산서원(鳳山書院)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