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1368
한자 白鶴書堂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이두 2길 48[이두리 187]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백지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752년경연표보기 - 백학 서당 건립
이전 시기/일시 미상 - 백학 서당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이두리 마을 우물 뒤편으로 이건
이전 시기/일시 1878년 - 백학 서당 의성군 비안면 이두 2길 48로 이건
현 소재지 백학 서당 -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이두리 187지도보기
성격 서당
양식 팔작지붕
정면 칸수 3칸
측면 칸수 2칸
소유자 밀양 박씨
관리자 밀양 박씨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이두리에 있는 조선 시대 사설 교육 기관.

[개설]

박수교(朴壽喬), 박도전(朴道傳), 김규석(金圭錫) 등이 중심이 되어 건립한 조선 시대 서당이다. 세 명의 인물과 관련 자료들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아 생몰 연대와 행적을 파악할 수 없다.

[위치]

백학 서당(白鶴 書堂)은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이두 2길 48[이두리 187]에 자리하고 있다. 국도 28호선 옆으로 나 있는 아스팔트 옛길을 따라 가다보면 비안면 이두리가 나온다. 마을 입구에 위치한 이두 초등학교에서부터 북쪽으로 100m가량 떨어진 지점에 자리 잡고 있다.

[변천]

백학 서당은 박수교, 박도전, 김규석를 중심으로 8개 문중[경주 김씨, 밀양 박씨, 선산 김씨, 순천 장씨, 초계 변씨, 양성 이씨, 안동 김씨, 남양 홍씨]에서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세운 것이다. 구체적인 내력은 「백학 서당 중수기(白鶴 書堂 重修記)」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백학 서당은 학산(鶴山)[백학산] 아래 성동(星洞)[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외곡리 성곡(星谷) 마을] 앞에 건립되었다. 이름은 산 이름을 따서 ‘백학(白鶴)’으로 편액하였다. 당의 양쪽 협실에 경(敬)·의(義) 두 글자를 걸어 놓고 강습하는 장소로 활용하다가 몇 세대 지나서 다시 두릉촌(杜陵村)의 북쪽으로 이건하였다. 창건 시기와 이건 시기 및 그 위치에 대해서는 중수기를 쓸 당시에도 문헌 부족으로 고증할 수 없었다고 하였다.

1878년(고종 15)에 현재 위치로 이건되었는데, 서당의 규모는 이전보다 축소되었다고 한다. 이후 세월이 흐름에 따라 퇴락한 것을 1932년 박용수(朴容秀) 등이 주도하여 중건하였다.

[형태]

백학 서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익공계[익공이 1개 사용된 초익공] 팔작지붕 건물이다. 평면은 좌측에 온돌방을 두고 우측 2칸은 대청 형태이다. 온돌방에는 ‘경재(敬齋)’, 우측 대청 공간에는 ‘의재(義齋)’라는 판액이 걸려 있다. 『근사록(近思錄)』 위학(爲學)편에 “경과 의를 양쪽으로 가져서 바르게 향상시키면 천덕에 이르는 것이 여기서부터 시작된다[敬義挾持直上 達天德自此].”에서 인용한 것이다. ‘의재’의 판액이 걸려 있는 공간은 원래 ‘경재’와 마찬가지로 온돌방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현황]

백학 서당은 비지정 문화재이며, 현재 마을 사람들의 휴식처이자 밀양 박씨 문회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근래 간행된 출판물에 따르면, 이두 초등학교 교실로 잠시 사용된 적도 있다고도 하는데, 정확한 시기는 기록되어 있지 않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