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1601
한자 孝子尹稷旌閭閣
영어의미역 Monument to the Filial Piety of Yun Jik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신풍면 충의로 2196-9[청흥리 172-2]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고순영박범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정려
양식 우진각
건립시기/일시 1905년연표보기
정면칸수 1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신풍면 충의로 2196-9[청흥리 172-2]지도보기
소유자 윤중현
관리자 윤중현
문화재 지정번호 공주시 유형문화유산
문화재 지정일 1997년 6월 5일연표보기
문화재 지정일 2024년 5월 17일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신풍면 청흥리에 있는 조선 후기의 효자 윤직의 정려각.

[개설]

윤직(尹稷)의 본관은 파평이고, 자는 경도(敬度), 호는 호은(瑚隱)이다. 윤행대(尹行大)와 전주이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윤직 효행에 대해서는 1905년(고종 42) 이민교가 지은 「정려기」에 전한다. 어머니가 화상을 입자 화독에 좋은 약초를 구해 오고, 아버지가 병이 들어 돌아가실 지경이 되자 꿈속에 나타난 도사가 뱀의 기름을 먹으면 아버지의 병이 나을 것이라고 하자 한겨울에 뱀을 구해 아버지의 병을 낫게 하는 등 효행으로 이름이 나 있었다. 부모님뿐 아니라 스승을 모심에도 정성을 다했다. 스승이 돌아가시자 부모와 똑같이 장례를 하고 장사를 지냈으며 자신이 죽을 때 후손들에게 유언으로 스승의 묘소를 잘 살필 것을 당부할 정도였다.

[위치]

공주에서 예산으로 가는 국도 32호선을 따라 사곡면 방향으로 21㎞를 가다 보면 신풍삼거리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왼쪽 방향으로 약 5㎞ 거리에 신풍면 청흥리가 있다. 청흥리 초입의 마을은 삼청동로, 마을 입구에 정려가 있다.

[변천]

효자 윤직 정려각윤직의 효행을 기리기 위하여 1905년(고종 42)에 명정을 받아 건립되었다. 1905년 예식원장례경(禮式院掌禮卿)을 지낸 이재현(李載現)이 왕에게 보고하여 명정을 받았다고 한다.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명정 이후의 중수나 보수 사실은 확인할 수 없다.

[형태]

효자 윤직 정려각은 정면 1칸, 측면 1칸이고, 지붕은 네 면이 모두 각져 있으면서도 구조가 단순해 작은 규모의 건물에 많이 사용되는 우진각 지붕 건물이다. 사면에 홍살을 두르고 원형의 초석 위에 둥근 기둥을 세웠다. 중앙에는 1905년에 명정받은 효자 윤직의 정려임을 알려주는 ‘효자통정대부중추원의관윤직지려(孝子通政大夫中樞院議官尹稷之閭)’라고 쓰인 명정 현판이 걸려 있고, 뒤쪽에는 같은 해에 이민교가 지은 「정려기(旌閭記)」가 걸려 있다.

[현황]

효자 윤직 정려각은 1997년 6월 5일 공주시 향토문화유적 제28호로 지정되었다가 2024년 5월 17일 조례에 따라 공주시 유형문화유산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