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서부시장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894
한자 西部市場
영어의미역 Seobu Market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태화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순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재래시장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태화동 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태화동에 있는 재래시장.

[개설]

서부시장은 도시의 팽창과 소비자의 소비 형태 변화에 의해 생긴 중소규모의 시장이다. 초기에는 음주 문화를 중심으로 상가가 형성되어 오다가 점진적으로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건립경위]

1960년대 초에 KBS 안동방송국이 자리하고 새로운 마을이 들어서면서 선술집과 음식점, 고급 술집 등의 소비 성향이 큰 업소들이 들어섰다. 이에 따라 기존의 상가나 주택가보다는 투자하기 쉬운 KBS 안동방송국 주변으로 자금이 몰리면서 서부시장이 형성되었다.

[변천]

1970년대 후반기에 예식장 등 현대식 건물이 들어서기 시작했으며, 주위에서 필요한 먹을거리를 판매하기 위하여 원동(옛날 태화삼거리 주변의 명칭)을 중심으로 풍산읍서후면 방면의 농민들이 장날을 이용하여 각종 곡물이며 피혁 등을 거래하였다. 2000년대에 와서는 예식장이 경영상의 이유로 문을 닫았으며, 고급 술집도 많이 문을 닫아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

[구성]

서부시장은 2일과 7일에 오일장이 열리며, 공유 시장 부지가 있는 상설시장이 아닌 농산물 거래 등을 위한 재래시장이다. 농어민 후계자 식육점과 식당을 비롯하여 크고 작은 식당가와 잡화상 등의 상설 상가가 있으며, 장날이면 찾아드는 노점상, 그리고 소규모 농수산물을 이고 지고 오는 행상들로 시장이 구성되어 있다.

[현황]

서부시장은 안동 지역의 다른 전통시장과 비교하면 그 규모는 작지만 아기자기한 맛을 가진 재래시장이다. 2009년 2월에는 점점 쇠퇴해 가는 서부시장을 살리고자 서부시장상인회가 결성되었다. 인근에는 경북하이텍고등학교안동중학교, 안동기상대, 안동MBC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안동시청(http://www.ando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