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0065
한자 南山峰
이칭/별칭 남산망,망 오름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리 1675-2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만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남산봉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리 1675-21 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신풍리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리
성격 오름|산
면적 185,332㎡
둘레 1,660m
높이 표고 178.8m, 비고 54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리에 위치한 오름.

[개설]

남산봉은 성읍리 사거리에서 동남 방향 약 800m 지점에 위치한 오름이다. 행정 구역상 성산읍 신풍리에 속하지만, 위치로는 성읍리에 보다 가깝다. 그래서 성읍리에서는 영주산을 뒷산, 남산봉을 앞산이라고 부른다.

남산봉의 총면적은 약 185,332㎡이며, 둘레 1,660m, 표고 178.8m, 비고 54m이다. 동쪽 봉우리의 숲가에는 봉수터가 남아 있는데, 조선 시대에는 서쪽으로 독자 봉수, 남쪽으로 달산 봉수와 응신했다. 남산 봉수는 정의읍성을 지키는 가장 가까운 봉수대였다.

[명칭 유래]

남산봉 오름의 위치가 성읍리 영주산의 남쪽에 위치하여 ‘남산봉’이라 했다. 『탐라지』에는 ‘남산(南山)’이라 기재했으며, 정상에 봉수가 있어서 『탐라순력도』에는 ‘남산망(南山望)’이라 되어 있고, 『탐라지도병서』·『제주삼읍도총지도』·『영주산대총도』·『제주삼읍전도』·『정의군읍지』·『조선지형도』에는 ‘남산봉(南山峰)’이라 기록되어 있다.

[자연환경]

산정부에는 우묵하게 패어 있는 원형 분화구가 존재한다. 북사면의 능선이 낮고 분화구로 진입하는 길이 나 있다. 원형 분화구 내에는 대나무숲이 있으며 군데군데 보리수나무와 억새가 있다. 분화구 사면에는 해송이 조림되어 있다.

[현황]

남산봉 입구인 화구 북쪽의 도로변에 못이 있으며, 오름 서쪽에는 천미천과 김정문 알로에 제주 농공장이 있다. 오름의 서쪽 기저부를 따라 묘지가 조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