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901089
한자 南楊州地域社會敎育協議會
영어공식명칭 Korea Association for Community Education, Namyangju
이칭/별칭 KACE 남양주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522[다산동 3159-7]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송미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8년 11월 4일연표보기 -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설립
이전 시기/일시 2009년 -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경기도 남양주시 일패동 668-1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 3159-7로 이전
최초 설립지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679-14[일패동 668-1]지도보기
현 소재지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522[다산동 3159-7]지도보기
성격 교육운동 단체
전화 031-567-8228
홈페이지 http://kace.or.kr/nyj

[정의]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에 있는 교육 단체.

[개설]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1969년 설립된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산하의 지역협의회다. 남양주 지역 사회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지역 사회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 공동체 형성을 위하여 학부모·청소년·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는 등 남양주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설립 목적]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우리 자녀 잘 키우기’라는 올바른 자녀 사랑의 실천을 목표로 설립된 지역사회 교육운동 기관이다. ‘한 아이를 잘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지역공동체 안에서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등 유관 기관과 협조 체제를 유지하며 ‘건강한 가정, 즐거운 학교, 활기찬 지역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급격한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남양주 지역의 전통과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소외층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여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배움과 나눔을 지향하는 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남양주시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변천]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1969년 설립된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를 중앙 조직으로 하여 전국의 31개 지역협의회의 하나로 2008년 설립되었다. 평생교육을 하는 비영리 단체로서 지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사회 교육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2009년 사무실을 경기도 남양주시 일패동 668-1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 3159-7의 남양주시 제2청사로 이전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지역공동체의 웰빙’을 비전으로 하여, ‘관계 맺고 활동하고 관심 갖고 배우고 기부하는 기회’를 만들어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교육, 일, 안전·건강, 공간, 문화 사업 영역을 통하여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실현하여 나가고자 ‘건강한 가정 만들기’, ‘즐거운 학교 만들기’, ‘활기찬 지역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강한 가정 만들기 사업’에는 부모 교육, 부부 교육, 가족 캠프, 가족 체험 프로그램 등과 함께 양성평등 기금 사업, 생애 주기별 인식 개선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사 연수, 청소년 프로그램[예절, 대화법, 성교육, 글쓰기 독서, 진로 교육, 심리검사, 학생 자기 주도 학습 캠프 등], 학부모 명예 교사 양성 과정 프로그램과 청소년 인권 교육, 남양주시 민주 시민 교육[환경 교육], 방학을 이용한 독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활기찬 지역 만들기’ 사업으로는 지역 자원봉사 활동, 좋은 부모 캠페인, 행복한 기부 문화 확대, 평생학습 마을 공동체 지원 사업, 의사소통 활동가 양성 과정 프로그램 등이 있다.

시기별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설립 첫 해인 2008년에 ‘남양주 좋은 부모학교’를 개강하였으며, 이어 2009년 2월에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강하고, 2010년 6월에는 다례 명예 교사 양성 과정을 개설하였다. 2011년 5월에는 방과 후 아동 지도자 파워 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2012년 2월에는 평생교육사 실습기관을 출범하기도 하였다. 2017년 7월과 2018년 10월에는 각각 아동 안전지도를 제작, 배포하였다.

2018년부터 2019년에는 ‘대한민국은 지금 신종족 시대’를 비롯하여 아버지 교육, 소다 톡(talk) 톡(talk) 등 남양주시 양성평등기금사업을 진행하였다.

남양주시 양성평등기금사업은 2020년 2021년에도 아버지 교육, 조부모 교육, 배우자 교육 등 다양하게 진행하였으며, 남양주 시민교육인 퍼실리테이터 양성 교육도 2021년에 시작하였다.

또한 경기도평생교육원의 평생학습공동체 지원 사업인 ‘숲속나눔마을’ 사업을 2017년 7월에 시작하여 2021년 5년차 사업까지 추진하였다.

[현황]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2022년 현재 회장을 주축으로 고문, 자문위원과 감사로 운영진이 구성되어 있으며, 사무국은 총무분과와 교육분과로 나뉘어 단체 홍보 및 학교, 지역사회 교육,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평생교육원 지원으로 ‘숲속나눔마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기도교육청 지원하에 ‘아빠, 맘도 행복한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남양주시와 연계하여 ‘퍼실레이터 양성’, ‘배우자랑 배우자’, ‘슬기로운 할빠할마생활’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알고보면 보이는 나의 권리’, ‘청소년 성인 성교육’ 등 다양한 교육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남양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남양주 지역 사회 내에서 행복한 지역사회 문화의 구현을 위하여 다양한 평생교육 관련 활동을 진행하면서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