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500818
한자 茂朱-
영어공식명칭 Muju Korean wild grapes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적상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영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9년 1월 28일연표보기 - 무주 머루 지리적 표시 제20호에 등록
생산지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생산지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면
성격 특산물
용도 식용

[정의]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적상면 일대 산간 지대에서 재배되는 포도과에 속하는 넌출성 낙엽 식물.

[개설]

머루란 산포도의 총칭으로 과실을 식용하는 머루속과 식용할 수 없는 개머루속으로 크게 구분된다. 머루속에 속하는 종류로는 왕머루·새머루·까마귀머루 등이 있다. 머루는 산중에 계곡이 흐르는 주변으로 낙엽이 많이 쌓인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는데, 이는 토층이 깊고 기름지며 습기가 이상적이기 때문이다. 한편, 무주의 산림 토양은 주로 갈색 약건 산림 토양과 갈색 적윤 산림 토양이 혼재되어 있어, 토층이 깊고 유기물층 또한 깊어 비옥한 토양으로 머루가 자생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이와 같이 머루는 주로 완만한 산꼭대기 또는 바람이 많은 지역에서 재배가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무주의 특산물 중 하나로 생산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무주 지역 자진 아라리 「산이 노래」의 가사 중 '머루'가 등장하고 있으며, 덕유산 자락의 무주군 설천면 일대와 적상면 삼거리 일대의 산야에 머루가 대규모 자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주 지역은 84%가 덕유산 자락에 속하여 맑은 물과 깊은 계곡이 흐르고 있으며, 머루가 자생하기에 가장 좋은 위치는 산의 정상부보다 아래쪽이다. 무주 머루는 청정한 지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당도가 높고 신맛이 적으며, 비타민 C 등의 함량이 높은 특징을 가진다.

현재 무주군에서는 설천면적상면 지역 농가에서 수확한 머루를 전부 수매하는 등 전국 최대의 머루 재배군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수매된 머루는 무주의 또 다른 특산품인 반딧불 머루 와인으로 제조되어 무주군 대표 특산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아낌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2006년 아셈 재무 차관 회의와 '비넥스포(VINEXPO) 2009'를 통해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으며, 2011년에는 임산물 가공품으로는 처음으로 지리적 표시 임산물 제37호로 등록되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제조(생산) 방법 및 특징]

무주군은 해발 고도가 높은 지리적인 특성으로 연평균 일교차는 12℃로 크다. 특히 머루 성숙기인 8월~10월의 일교차는 11℃로 커서 당도가 높고, 과피가 두꺼운 머루 생산이 가능한 지역이다. 무주군 내 대부분의 머루 경작지는 양토와 사양토로 구성되어 있어, 머루나무의 뿌리 활력을 증진시키고 양분 흡수력을 향상시켜 완숙도 및 당도가 높은 머루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배수가 양호한 경작지가 전체 경작지의 약 98%를 차지하여 608.94㎢에 이르며, 이로 인해 배수 불량으로 인한 생리적 낙과와 병해, 과실 품질 저하 등의 우려가 적은 지역이기도 하다. 또한 무주 지역의 머루 수확기인 9월~10월의 평균 강수량은 170.1㎜로 적고, 평균 일조 시간이 길어, 당도 및 과실 성숙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등의 성분 함량이 많아 품질이 우수한 머루를 생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지형적·기후적 특성으로 무주군은 전국 생산량의 40%인 23만㎏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6억 7900만 원[2015년 임산물 생산 조사 기준]에 이른다. 무주군에서 생산된 머루의 등록 명칭은 '무주 머루'로 2009년 1월 28일에 지리적 표시 제20호에 등록되어 판매되고 있다.

[현황(관련 사업 포함)]

무주 머루는 전국 생산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머루 주산지로 무주군에서는 생산된 머루를 이용하여 5개 업체에서 머루 와인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지리적 표시제에 의하여 무주에서 생산된 머루는 조합원들에 의해 엄격하게 관리·판매되고 있다. 자체 품질 기준인 ‘무주 머루 품질 기준’에 따라 안전하고 품질이 균일한 머루가 생산될 수 있도록 하고, 품질 관리 계획서에는 무주 머루의 명성·품질·특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사 절차, 방법 등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포장 기준으로는 유통 과정에서 머루가 손상되거나 오염되지 않도록 포장 시 보호 장치를 강구하여 적용하고 있다. 포장 단위는 5㎏, 10㎏, 20㎏을 원칙으로 하되, 판매처 또는 시장 유통 조건에 따라 포장 단위 및 규격을 조정하고 있다. 표시 기준으로는 「농산품 품질 관리법」 시행 규칙 제20조 규정에 의해 등록 명칭을 ‘무주 머루’라고 표시하고, 영문 등록 명칭은 'Muju Wild Grapes'라고 표시하고 있다. 생산 이력 관리제를 도입하여 타 지역에서 생산된 머루가 무주 머루 지리적 특산품으로 판매되지 않도록 회원은 단계별로 관리하고 있으며, 야생 머루의 경우에 '무주 머루 지리적 특산품 생산량 기록 대장'과 '무주 머루 지리적 특산품 판매량 기록 대장'에 '야생 머루'로 구분 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최상의 무주 머루를 생산·관리하여 생과 및 머루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머루를 이용한 대표적인 가공품으로는 머루 와인이 있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무주 산머루 클러스터 사업단과 무주군 적상 머루 작목반은 머루 수확이 이루어지는 9월~10월에 무주 덕유산 리조트에서 산머루 축제와 무주 반딧불 축제, 적상 면민의 날 등 머루를 이용한 축제를 해마다 개최하고 있다. 축제에는 지역 주민과 도시민이 참석하여 농산물 직거래와 주민 노래자랑, 경품 추첨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2009년 1월에 지리적 표시 등록 공고 내용에 의하면 무주 반딧불 축제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무주 머루를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는 48.2%로, 조사 대상 품목 중 가장 높았으며, 축제 기간 중 구입하였거나 구입 의도가 가장 높은 농산물로 조사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