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477
한자 德川里板峙-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지명/군락, 서식지 및 철새 도래지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상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면적 3,410㎡
생물학적 분류 느티나무|개서어나무|갈참나무|팽나무
개체수 45그루
관리자 판치 마을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판치 마을에 있는 숲.

[개설]

덕천리 판치 마을은 깃대봉에서 동쪽으로 뻗은 판치재 아래의 곰동이골과 안방이골 사이에 있는 마을로 김해 김씨밀양 박씨 등에 의하여 형성되었다. 판치 마을에서 부귀면으로 넘어가는 고개를 널티라고 불렀는데, 부귀면 방향을 ‘바깥 널티’라고 하고 판치 마을 쪽을 ‘안 널티’라고 하다가 판치(板峙)로 한자화되었다.

덕천리 판치 마을 숲은 마을 남쪽의 수로와 농로 사이에 위치한다. 풍수적으로 판치 마을의 수구막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 벌목했다가 사람이 죽는 등 피해가 많아지자 다시 조성하였다고 한다.

[생물학적 특성]

덕천리 판치 마을 숲은 느티나무 36그루, 개서어나무 3그루, 갈참나무 3그루·팽나무 3그루 등 총 45그루로 이루어졌고 전체 수종은 4종이며 주로 활엽수이다. 특히 느티나무는 대부분 높이가 20m 정도이며 둘레는 1.6m 정도이다.

[자연환경]

덕천리 판치 마을 북쪽의 내동 골짜기에서 발원한 개천이 남쪽으로 흘러가고 마을 입구 남쪽의 수로와 농로 사이에 판치 마을 숲이 있다.

[현황]

덕천리 판치 마을 숲의 규모는 길이가 155m이고 면적은 3,410㎡이며 형태는 선형이다. 판치 마을 숲은 마을 소유로서 마을 사람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안에서는 표고버섯도 재배하고 있다. 현재 숲의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2008년에 시행된 꽃길 조성 사업으로 판치 마을 숲 입구에 돌탑·장승·짐대 등이 세워졌고 이로 인해 ‘조탑 거리’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