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1442
영어음역 olle
영어의미역 Entrance Yard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태일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에 있는, 거리에서 집으로 연결된 긴 골목.

[개설]

올레는 제주 민가만이 갖는 특유의 공간이다. 올레는 마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관의 변화를 통해 즐거움을 주고,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차단해서 독립성을 확보하려는 영역성·경계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제주의 초가는 태풍과 바람이 많은 기후 조건에서 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지혜로운 건축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올레는 제주 주택만이 갖는 특유의 공간이다. 올레는 주택의 내부와 외부 영역을 연결시켜주는 매체 공간으로서, 담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형성된다.

제주 주택은 문이 발달하지 않았다. 문이 발달하지 않는 이유는 제주는 고온다습하고 바람이 심한 지역이라 강풍에 쉽게 무너지고 썩기 때문이다. 문이 강풍에 흔들리거나 도괴될 때에는 문만이 아니라 올레 담까지 무너진다. 따라서 문을 꼭 설치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이문간이라 하여 부속채에다 문을 덧붙여 달았다.

[형태]

올레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농촌 지역에 많은 대문 없는 긴 올레와, 다른 하나는 읍에 많은 이문간을 둔 짧은 올레를 말한다. 올레는 폭이 1.8~3.0m, 높이(담 높이)는 1.2~2.1m, 길이는 보통 6~15m 정도이다. 형태도 I형, L형, S형 등 다양하다.

올레의 입구는 어귀라 부르는데 그 양쪽에 어귓돌을 놓았다. 어귓돌은 큰 자연석으로 담이 시작하는 부분의 밑에 놓이는데, 여기서부터 주택의 입구가 시작됨을 암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올레 바닥의 양옆에는 다리팡돌이 설치된다. 비가 올 때 흙이 신발에 묻지 않고 걸을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잘 다듬어진 돌을 설치함으로써 거친 올레 담을 의장적으로 정리하고 주택 내부로 은밀히 유도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올레는 안거리의 정면을 빗기도록 해 곧지 않으며, 끝부분이 구부러져 있다. 바람이 많은 제주 풍토를 잘 활용한 선인들의 지혜로운 산물로, 올레는 풍속을 완화시킴은 물론 올레목에 들어온 사람에게 집안을 들여다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장치다.

앞에서 느꼈던 길고 지루한 감을 전환하여 주택 내부인 마당으로 들어오도록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올레는 곧게 나 있거나 횅하게 크지 않다. 구부러지기도 하고, 넓고 좁아지기도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