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902265
한자 長德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장덕리|순창읍 복실리|인계면 갑동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7년연표보기 - 장덕사 창건
전구간 장덕산 -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장덕리~순창읍 복실리~인계면 갑동리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장덕산 -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장덕리
해당 지역 소재지 장덕산 -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복실리
해당 지역 소재지 장덕산 - 전라북도 순창군 인계면 갑동리
성격
높이 292m

[정의]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장덕리, 복실리인계면 갑동리 경계에 있는 산.

[명칭 유래]

장덕산(長德山)은 산 아래에 있는 장덕 마을에서 따온 이름이다. 장덕은 덕을 많이 쌓아야 마을에서 훌륭한 인물과 큰 부자인 장자(長者)가 나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연환경]

장덕산순창읍 동쪽에 있는 산이다. 산줄기는 백두 대간 장수 영취산에서 서북으로 갈려 나온 금남 호남 정맥이 진안군과 완주군의 경계인 주화산에서 두 갈래를 친다. 주화산에서 북쪽으로 금남 정맥을 보내고 호남 정맥이 남진하며 경각산, 오봉산, 내장산, 백암산, 용추봉, 추월산을 지나 강천산에서 남쪽으로 호남 정맥을 보낸다. 강천산의 주봉인 왕자봉에서 동쪽으로 뻗어가는 산줄기가 무이산, 성미산, 두류봉을 지나 장덕산을 솟구쳤다. 물줄기는 양지천을 거쳐 모두 섬진강으로 흘러든다.

장덕산 정상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건지산, 두류봉, 성미산 너머로 원통산과 백련산이 솟아 있고, 동쪽에는 체계산, 문덕봉, 풍악산 뒤로 백두 대간 고남산과 만복대가 진을 치고 있다. 남쪽은 아미산옥출산 너머로 무등산이 지켜주고, 서쪽은 금산 뒤로 호남 정맥의 강천산추월산이 바라보고 있다.

[현황]

해발 292m의 장덕산 아래에 있는 장덕 마을은 맹씨가 맨 처음 터를 잡았다 하여 맹가당이라 불렀다. 병자호란 때는 한씨가 맹가 터를 지나 닭을 닮은 바위에서 쉬고 있는데 날짐승이 ‘닭 바위’를 세 번 외치며 우는 것을 보고 닭 바위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 뒤에 덕을 쌓아야 많은 인물이 배출된다 하여 장덕(長德) 마을로 불렀다. 장덕산 아래에는 1997년에 태고종 소속 장덕사가 창건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