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900130
한자 龍-瀑布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성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용머리 폭포 -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해당 지역 소재지 용머리 폭포 -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성격 폭포
높이 60m

[정의]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강천산 군립 공원강천산 현수교 부근에 있는 폭포.

[명칭 유래]

용머리 폭포의 물은 수컷 용과 함께 승천하지 못한 암컷 용의 머리 부분에서 흘러내리는 눈물이라는 전설에서 유래하였다. 전설에 의하면 인간 세상에서 천년 수를 다한 수컷 용이 승천할 때가 되었는데, 이 수컷 용에게는 아래 용소[극락교 아래]에 살고 있는 본처인 암컷 용과 향가리에 살고 있는 소첩인 용이 있었다고 한다. 승천할 때 둘 중 하나하고만 올라가야 하는데 본처 암컷 용이 승천하지 못하여 피를 토하며 쓰러져 바위로 변했다는 전설이 있다. 지금도 용천 계곡 우측으로 누워 있는 용의 머리 부분에 핏자국이 남아 있고, 비가 오면 용의 눈물이 되어 흐른다고 해서 이 폭포수를 용머리 폭포라고 부른다.

[자연환경]

용머리 폭포강천산 현수교[구름다리] 상류부 우측[북동쪽]에 위치하는데, 관리 사무소에서 약 2,100m 떨어진 지점이다. 경위도 상의 위치는 북위 35° 23′, 동경 127° 04′ 지점이다.

[현황]

강천산[584m] 능선 하단 해발 300m 정도에 위치하는 높이 약 60m의 폭포이다. 폭포 바로 아래에는 인공 연못[넓이 약 150㎡]이 만들어져 있으며, 현수교 아래 정자 등과 함께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현수교 아래 광장의 북쪽 방면에 위치한다.

[참고문헌]
  • 순창군 문화 관광(http://tour.suncha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