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900062
한자 龍闕山溪谷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대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용궐산 계곡 - 전라북도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용궐산 계곡 - 전라북도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성격 계곡

[정의]

전라북도 순창군의 동계면 어치리 용궐산에 있는 계곡.

[개설]

계곡은 일반적으로 하천의 침식 작용과 비탈면의 삭박 작용으로 만들어진다. 하천 상류부의 계곡은 V자 모양을 이룬다. 계곡은 풍광이 아름다운데다 물이 맑고 차가워 통상 여름철 휴양지로 많이 찾는 곳이다. 용궐산(龍闕山)[647m]은 북, 서, 남의 삼면이 섬진강으로 에워싸여 있다. 용궐산 남서쪽으로는 만수탄(萬壽灘)이 흐르고 있다.

[명칭 유래]

용궐산 계곡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용궐산에 위치하고 있어서 붙은 이름이다. 용궐산은 2009년 4월 정부 고시로 용골산에서 동계면민과 순창군의 노력으로 개명되었다. ‘용궐(龍闕)’은 용이 거처하는 집이라는 의미이다.

[자연환경]

용궐산의 형상은 원통산에서 남진하는 산의 능선이 마치 용이 서쪽 섬진강 변으로 가지를 치며 솟구치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용궐산은 서쪽 계곡과 동쪽 계곡으로 나뉘어 있다. 용궐산 서쪽 계곡은 섬진강용궐산을 북, 서, 남의 3면으로 에워싸고 흐르며 깊이 파놓은 곳이다. 석벽이 깎아지른 듯 깊이 파인 계곡은 용궐산 남쪽 벌동산과의 경계에 만수탄을 형성하였다.

용궐산 동쪽 계곡에는 섬진강의 작은 지류 하천 두 개가 흐른다. 이 두 하천은 길이 1.6㎞의 평탄한 단구인 곡중 분수계에서 나뉘어 남쪽과 북쪽으로 각각 흐르는데 단구를 지나면 하상 경사가 가팔라진다. 그 가운데 용궐산 북동쪽의 어치리 점촌 마을에서 북쪽의 석전 마을까지 이어진 계곡은 반원형으로 화강 편마암을 북서향하는 데 비하여, 용궐산 남동쪽의 어치리 어치 마을을 지나는 계곡은 엽리상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직선상의 골짜기를 남서 방향으로 곧바르게 흘러간다.

[현황]

용궐산 북동쪽의 점촌 마을에서 북쪽의 석전 마을까지 이어진 계곡에는 지방도 717호선이 지난다. 용궐산 남동쪽의 어치 마을을 지나는 계곡은 접근이 여의치 못하다. 순천-완주 간 고속 도로 오수 나들목으로 나오면 순창 방면 동계면 소재지에서 5㎞ 지점에 용궐산 계곡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전주에서 순창 방면으로 국도 27호선을 따라 남하하다가 임실군 강진면 소재지를 직진하여 지방도 717호선을 이용하면 섬진강용궐산 계곡에 다다른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전** 전공자에게나 통하는 학자풍 글 읽기에 짜증나요....(지질구조 계곡암석등) 별루임
가능하면 현지 사정에 알맞은 지형설명이 필요 할듯해요,
어디인들 v자형 계곡 아닌데 있는지요.
더불어 동계면접근은 대전-통영 고속도로가 아닌 전주-광양 고속도로 랍니다.
  • 답변
  • 디지털순창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주신 내용 중 대전-통영 고속도로 표기를 순천-완주 고속도로로 수정하였습니다.
2016.06.08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