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신상리 유물 산포지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0664
한자 新上里遺物散布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신상리 날새마을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이현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신상리 유물 산포지 -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신상리 날새마을 지도보기
원소재지 신상리 유물 산포지 -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신상리 날새마을
성격 유물 산포지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신상리 날새마을에 있는 청동기 시대 유물 산포지.

[위치]

서산시 고북면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약 2.8㎞ 거리에 있는 신상리 날새마을 입구의 동남향 사면 구릉지에 위치한다.

[현황]

신상리 유물 산포지(新上里遺物散布地)에서는 청동기 시대 간돌살촉[마제 석촉]이 출토되었다. 2011년 현재 유물 산포지로 전하는 지역은 공장 개발 과정에서 지형 훼손이 이루어진 상태이다. 따라서 유적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유물이나 유구 현황은 파악되지 않으나, 전언에 따르면 감청색의 돌화살촉이 나왔다고 한다. 또한 돌살촉 주변에 넓은 돌판이 세워져 있었다고 하는데, 석관묘와 같은 분묘 유적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구체적인 유구 현황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유적의 입지 환경이 매우 양호한 지역이다. 특히 신상리 유물 산포지에서 북쪽으로 매우 인접한 지역에 서산 휴암리 선사 유적지(瑞山休岩里先史遺蹟址)기지리 유적(機池里遺蹟), 언암리 유적(堰岩里遺蹟)과 같은 대규모 청동기 시대 유적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지형상으로도 유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볼 때, 관련 유적이 존재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곳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