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0111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동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바위 코끼리바위 -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 지도보기
바위 쌀바위 -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장요리 지도보기
바위 마고할미 고쟁이 말린 바위 -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지도보기
바위 배바위 -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여미리 지도보기
바위 쉰길바위 -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지도보기

[정의]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진 광물이나 유기물이 모여 이루어진 암석.

[개설]

서산에는 크고 작은 바위가 곳곳에 분포하고 있다. 가장 규모가 크고 잘 알려진 대산읍 독곶리의 코끼리바위는 서산의 대표적인 바위라고 할 수 있다. 그 밖에, 팔봉산에 있는 호박바위와 서산시 고북면 장요리 앞에 있는 삼진산의 암자 뒤 쌀바위, 지곡면 해안의 마고할미 고쟁이 말린 바위, 운산면 여미리에서 3㎞쯤 떨어진 안국사 절터의 배바위, 운산면 용현리의 쉰길바위 등이 있는데 이들 바위의 이름에는 각각의 전설이 깃들어 있다.

[자연 경관]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에 형성되어 있는 황금산 주변 해안에는 간조 때에만 접근이 가능한 코끼리바위가 웅장하게 서 있다. 코끼리바위의 암질은 규암이며, 해식애가 파랑 에너지를 끊임없이 받아 침식되면서 형성된 시스택(sea stack)과 아치형으로 연결된 시아치(sea arch)의 작품이다.

서산시의 대표적인 산인 팔봉산은 여덟 개의 봉우리가 펼쳐져 있다하여 그러한 명칭을 얻었으며, 그중 1봉은 화강암의 풍화 작용에 의해 암석이 많이 노출되어 있다. 팔봉산에는 심층 풍화에 의해 지하에 형성된 동글동글한 핵석이 지표에 노출되면서 차별 침식과 풍화 작용으로 인해 독립된 암괴로 남아 주변보다 높은 곳에 쌓여 있는 토르(Tor)가 형성되어 있다.

충청남도 홍성~예산~서산에 걸쳐 형성되어 있는 가야산은 저산성 산지와 구릉성 산지로 형성된 노년기 지형이다. 예산군과 서산시의 경계에 위치하는 가야산석문봉은 흑운모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능선에는 규모가 2~3m에 이르는 토르들이 층층이 쌓여 있으며, 3~4m 크기의 기둥 바위가 집단으로 분포한다. 정상 북측에는 2~3m 크기의 호박바위가 자리 잡고 있으며, 정상부에는 판상 절리에 따라 토르가 형성되어 있다.

[바위에 깃든 전설]

서산에는 전설이 깃든 바위가 여럿 있다. 그중 삼진산쌀바위, 마고할미 고쟁이 말린 바위에 담긴 전설을 대표적으로 보겠다. 먼저 삼진산쌀바위서산시 고북면 장요리 앞에 있는 삼진산의 한 암자 뒤에 있는 바위로 쌀이 나오는 구멍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어느 때인가 암자에 거하는 사람이 늘어도 쌀이 나오지 않아, 모자란 쌀을 더 얻기 위해 그 구멍을 쑤셨더니 피가 흘렀다고 한다. 그 후로 그 구멍에서 물이 흘러 지금도 식수로 사용하고 있다.

마고할미 고쟁이 말린 바위서산시 지곡면 해안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큰 바위였다고 한다. 여기에 깃든 전설은 마고할미라는 사람이 서해의 바다를 다 돌아다녀도 옷이 젖지 않았는데, 이 근처에서 옷이 젖어 이 바위에 고쟁이를 벗어 말렸다 하여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2.05.03 내용 수정 내용 일부 윤문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