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덕봉산 유래담」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1140
한자 德峯山由來談
영어공식명칭 Origin of Deokbongsan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도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채록|수집|조사 시기/일시 2005년 8월 30일 -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 일대 답사
수록|간행 시기/일시 2006년 - 최웅·김용구·함복희 『강원설화총람』Ⅴ 북스힐
성격 지명유래담
주요 등장 인물 삼형제 산|덕봉산|해망산|비래봉[죽산]
모티프 유형 분리 모티프

[정의]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에 있는 덕봉산의 유래담.

[개설]

원래 섬이었는데 육지와 연결되어 육계도가 되었고, 이름도 덕산도에서 덕봉산으로 바뀌었다.

[채록/수집 상황]

2005년 8월 30일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 일대를 답사하며 채록하였다. 제보자는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 2반에 거주하는 조정자[66세, 여], 김종상[70세, 남], 이두강[79세, 여]이다.

[내용]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에 있는 덕봉산에는 몇 가지 유래담이 전한다. 대략의 내용은 옛날 삼형제 산이 바닷물에 떠내려와 각각 울진·강릉·삼척 지역에 자리 잡았는데, 그중 삼척 근덕에 자리잡은 산이 덕봉산이 되었다는 것이다.

첫번째 유래담

옛날에 삼형제가 떠돌아다녔다. 조수가 차 세 갈래로 떠내려 갔는데 호산해명산이 맏형, 덕봉산이 둘째, 셋째는 강릉으로 갔다. 덕봉산이 제일 큰데, 떠돌아와서 떡봉산이라고 부른다. 떡봉산 때문에 객지에서 살다가 떠돌아온 사람이 잘산다고 한다.

두번째 유래담

조수가 차 3개의 산이 떠내려 왔다. 첫째는 울진에, 둘째는 근덕에, 셋째는 강릉으로 갔다. 산 주인이 울진에서 근덕까지 찾으러 오니 산을 파 가지고 가라고 하였다. 그런데 그게 될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여기에 앉아 있는 산이 덕봉산이다.

세번째 유래담

근덕면 덕산리에 위치한 덕봉산의 고사는 다음과 같다. 아주 먼 옛날 양양에 있던 삼형제의 산봉우리가 조수로 이리저리 파도에 밀려 떠다니다가 첫 번째로 와닿은 곳이 덕봉산(德峰山)이다. 두 번째가 원덕읍 호산리에 있는 해망산(海望山)이고, 세 번째의 섬이 경북 울진에 있는 비래봉[혹은 영해의 죽산]이라 한다. 덕봉산의 모양이 물더멍[물독의 방언] 같다고 하여 더멍산이라고 부르다가 한자 표기로 덕번산(德番山)이 된 후 현재와 같이 덕봉산이라고 불렀다. 이 산 꼭대기에 심[山蔘]물이 담긴 쇳독이 있다는 전설이 있으나 아직 발견한 이가 없다.

네번째 유래담

덕봉산은 태백산맥에서 흘러 내려온 마읍천이 동해와 만나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덕봉산덕산 해변맹방 해변 사이에 홀로 우뚝 솟구쳐 있기 때문에 옛 지명은 덕산도였다. 전설에 따르면 삼형제 산이 양양으로부터 떠내려 왔는데 첫째는 삼척 근덕의 덕봉산이 되고, 둘째는 삼척 원덕읍해망산이 되고, 셋째는 울진의 비래봉이 되었다고 한다. 덕봉산은 산의 모양이 물더멍[물독의 삼척 방언]과 흡사하다고 하여 더멍산이라고 하다가 한자로 덕번산(德蕃山)으로 바뀌고, 다시 덕봉산이 되었다고 한다. 덕봉산 꼭대기에는 회선대(會仙臺)가 있다. 회선대에 작은 우물이 있어 가뭄이 들 때마다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덕봉산에는 대나무와 관련된 전설도 전해진다. 덕봉산에서 자라는 대나무 가운데 하나가 자명죽(自鳴竹)으로 밤마다 스스로 소리를 내어 울었다고 한다. 1572년(선조 5)에 맹방에 사는 홍견이라는 사람이 이 소문을 듣고 자명죽을 얻기 위해 덕봉산 산신령에게 7일간 빌었다. 그리고 마침내 대나무 한 그루에 줄기 다섯 개가 자라는 자명죽을 얻을 수 있었다. 홍견은 이 자명죽을 가지고 화살을 만들어서 무과에 응시하여 무과 급제를 하였다. 이처럼 매향(埋香)을 한 덕봉산은 삼척 사람들이 신성시하는 곳이다.

[모티프 분석]

삼형제의 산이라 함은 3개의 산이 하나의 산으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하나의 지류로 이루어진 세 산이 한 부모로부터 나와 성장하면서 서로 분리되어 세 형제 산이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각각은 각자의 삶을 찾아 떠돌면서 각자의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이는 자연의 섭리를 통해 인간 삶의 성장과 분리를 표현한 유래담이다.

[의의와 평가]

덕봉산과 관련된 지명 유래는 몇 가지 이야기로 전해지고 있다. 덕봉산을 맏이 산으로 이야기도 하고 둘째 산으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런데 삼척·울진·양양 등의 지역은 매향을 하던 곳이기도 하다. 삼형제 산은 매향을 하던 지역의 산들이며, 그 지역에서 신성시하는 산이라는 것이 그 특징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