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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치의 보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00509
영어의미역 Gift of a Magpie
이칭/별칭 은혜 갚은 까치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집필자 박기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보은담
주요 등장인물 까치|총각|구렁이
모티프 유형 짐승에게 적선하고 보은 받은 총각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지역에 전해오는 까치의 보은에 관한 설화.

[채록/수집상황]

1980년 8월 6일 류종목, 빈재황이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수곡면 사곡리 식실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박순악(여, 68세)이다.

그 뒤에 진양문화원에서 1994년에 발행한 『진양민속지』에 하종갑이 다시 정리하여 재수록 하였다.

[내용]

옛날에 한 총각이 서울로 과거를 보러 걸어가고 있었다. 산길을 가는데 까치집에 구렁이가 들어가서 까치 알을 먹으려고 혀를 날름거리고 있었다. 총각이 얼른 활을 들고 구렁이를 쏘아 구렁이는 떨어져 죽었다. 까치는 총각을 보고 고맙다는 듯이 깍깍 울어댔다.

그러고는 한참을 걸어가는데, 수양버드나무 아래서 어떤 미인이 빨래를 하며 앉아 있었다. 미인을 본 총각은 마음에 욕심이 생겨 그냥 갈 수 없었다. 그래서 미인이 빨래를 다 하기를 기다렸다가 집으로 따라가서 하루 저녁 머물기를 청했다. 미인이 허락하여 총각은 일이 제대로 된다 싶어서 그 집에서 자기로 했다. 미인이 저녁밥을 차려 주는데 반찬이 입안에서 살살 녹을 정도로 잘 만들어 주었다.

저녁 후에 곱게 단장을 하고 바느질을 하고 인두질을 하는데 총각이 가만히 보니 입에서 혀를 두 개 날름거리는 것이었다. 총각은 낮에 죽인 구렁이가 번뜩 떠올랐다. 총각이 꾀를 내어 변소에 갔다 오겠다고 말했더니 미인이 나가지 말고 방안에 둔 요강에 보라고 하였다. 그래서 총각은 “병든 사람이 아인데 우째 요강에 볼일을 보것십니꺼. 갔다 오겠십니더.”라고 말하며 살짝 나와서 담을 뛰어넘어 도망을 치려고 하는데 사방에는 뱀들이 입을 벌리고 있었다. 뒤를 돌아다보니 방금 그 여자가 뱀으로 변하여 소리쳤다. “네 이놈! 네가 내 가장을 잡아 묵고 네 놈이 잘 살 줄 알았더나? 네는 오늘 여어서 죽을 것이다. 하지만 서울 장안에서 종소리가 세 번만 나면 네는 산다.”고 하면서 뱀이 담장 위에 딱 올라앉는 것이었다.

총각이 생각해보니 사방에 구렁이가 있어서 살 길이 없어보였다. 그렇게 밤이 깊어 가는데 멀리서 종소리가 ‘땅-, 땅-, 땅-’ 세 번 들리는 것이었다. 그러자 뱀은 원통해하며 약속한 대로 종소리가 세 번 울렸으니 살려주겠다고 말했다.

구렁이는 스르르 사라지고 있던 집도 자취가 없이 사라졌을 때, 먼 산이 밝아오기 시작했다. 총각은 다시 서울로 걸음을 재촉하여 길을 떠났다.

총각이 서울에 도착하여 종을 찾아가서 보니 종각에서 까치 세 마리가 종을 치다가 떨어져 죽었더란다. 까치가 갚은 은혜로 구렁이로부터 목숨을 건진 총각은 과거를 보아 급제하여 잘 살았다고 한다.

[모티브 분석]

까치의 보은 설화의 모티브는‘짐승에게 적선(積善)하고 보은(報恩) 받은 총각’이다. 까치의 보은 설화는 강원도 원주 지역에서 전해오는 ‘치악산 전설’, 또는 ‘은혜 갚은 꿩’이 변이된 이야기이다. 모티브는 유사하지만 꿩이 까치로 변이 되었고 전설이 민담으로 바뀌었다는 점도 달라졌으나 대체로 모티브는 동일한 유형을 유지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강원도 ‘치악산 전설’ 혹은 ‘은혜 갚은 꿩’이라는 전설이 전국적으로 전파되었고, 진주 지역에서는 ‘까치의 보은’이라는 민담으로 변이되어, 설화의 유동성을 잘 보여주는 보은담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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