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301029
한자 海南藝術祭
영어공식명칭 Haenam Art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군청길 4[성내리 4]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세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1986년연표보기 - 제1회 해남예술제 개최
행사 시기/일시 매년 10~11월 - 해남예술제
행사 장소 해남문화예술회관 -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군청길 4[성내리 4]지도보기
주관 단체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해남지회 -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군청길 4[성내리 4]지도보기
전화 061-536-5200[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해남지회]
홈페이지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해남지회(http://hnart.org)

[정의]

전라남도 해남군에서 지역의 특색에 맞는 다채로운 다양한 예술 경연이 이루어지는 축제.

[개설]

해남예술제는 해남 지역 6개 예술단체 주관으로 1986년부터 개최해온 지역 예술 행사로 예술 실기인들의 발표 마당을 통하여 문화예술의 저변확대를 꾀하고, 또한 학생들의 실기 대회를 병행하여 개최함으로써 꿈나무 육성에도 목적을 두고 있는 축제이다. 해남예술제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해남지회가 주최하고 한국문인협회, 한국국악협회, 한국연예예술인협회, 한국미술협회, 한국연극협회, 한국음악협회, 한국사진작가협회 등 7개 단체 회원들이 참여하며 지역 문화예술인을 양성하는 터전이 되고 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해남예술제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산하 7개 협회가 참여하는 한 해 갈무리 축제 행사로 각 장르별 행사를 통해 지역 동아리 유치부에서 일반 성인 동아리까지 참여하는 행사로 추진하고 있다. 1986년 제1회 해남예술제로 시작하였다. 예전에는 해남군민의 날과 겸하여 예술제를 하여서 해남군민의 날에 묻혀 그 빛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2009년부터는 독자적으로 일정을 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첫째 날에는 예술제를 알리는 서막식 및 식후 축하 공연, 둘째 날에는 각 지부 공연 행사로 종합 공연을 추진하고 있다. 셋째 날에는 지역 동아리 무대로, 유치부에서 일반 성인 동아리까지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로서,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예술제이다. 그리고 예술 발전에 공헌해 온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예총회장 공로패와 해남군수의 공로패를 시상하고 있다.

[행사 내용]

해남예술제는 문화와 예술의 고향인 해남에서 진행되는 예술 행사로 지역의 특색에 맞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해남예술제는 지역민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예술 공연을 제공하고 예술의 미래를 이끌어 갈 예술 꿈나무를 발굴, 육성하기 위해 열리고 있다. 축제 프로그램으로는 가요제, 판소리 고법 발표회 등의 다양한 예술 경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극 공연, 해남 사진전, 오기택배전국가요제 등의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여 문화예술의 아름다움 전달 외에도 대중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현황]

2018년 개최된 제33회 해남예술제는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 동안 개최되어 11일에는 국악협회가 주관하는 ‘제23회 회원국악발표회’를 시작으로 연극협회가 주관하는 연극 「마요네즈」 공연이 열렸다. 12일은 해남 출신 가수 오기택이 참석한 가운데 ‘오기택 노래비 제막식’과 오기택배전국가요제 예선과 본선, 2018 해남연예예술인행복무대, 해남예술제 기념식, 음악협회에서 주관하는 회원음악회 등이 각각 열렸다. 13일에는 문인협회에서 제8회 심호이동주문학제 및 전국시조백일장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이외에도 11일부터 14일까지 미술협회의 해남종합미술전시회와 사진작가협회의 회원사진전시회가 문화예술회관 2층 전시실과 1층 로비에서 개최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