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생활권[달성군]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80159
한자 生活圈[達城郡]
영어공식명칭 living area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원형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각 지역의 주민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일상생활을 하는 범위.

[개설]

생활권은 공동체 의식으로 결속될 수 있는 범위이자, 도보나 자동차 등을 이용한 일상생활의 접촉 범위 내에 있는 권역이다. 생활권은 권역의 크기에 따라 통상 대, 중, 소 생활권으로 구분된다. 달성군은 비슬산지가 폭넓게 분포하고, 낙동강금호강 등 큰 하천이 흘러 생활권역이 차단되는 지역이 많다. 또한 1914년 행정 구역 폐합 때 대구를 제외한 외곽 지역과 현풍을 합해 달성군이 되는 과정에서 형태적으로 다소 왜곡된 영역을 가지게 되어, 공간적으로 중심성이 형성되지 못하였다. 이와 함께 대구시의 행정 구역 개편 과정에서 달성군 지역이 조금씩 대구에 편입되면서 현재와 같이 여러 지역으로 분리된 어색한 공간 형태로 남게 되었다. 따라서 달성군 자체가 하나의 대생활권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는 형태는 아니며, 일부 지역으로 분리되어 각각의 독립된 생활권 범역을 구성하게 된다.

[생활권의 구분]

2020 대구 도시 기본 계획에 나타난 대구광역시의 생활권 구분에서 달성군의 9개 읍·면이 해당되는 생활권을 살펴보면 수성대권[달성군 가창면], 월배대권[화원읍], 성서대권[다사읍, 하빈면] 및 달성대권[논공읍, 옥포읍, 현풍읍, 유가읍, 구지면]으로 구분되어 속해 있었다. 여기서 달성군 가창면·다사읍·하빈면은 각각 독립된 생활권으로 분리되나, 화원읍·논공읍·옥포읍·현풍읍·유가읍·구지면은 서로 인접하여 공간적으로 일체감이 있고, 교통로를 통한 연결성이 좋아 전체적으로 하나의 대생활권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하나의 동일 생활권으로 통합하기에는 공간 권역이 다소 넓은 바, 이를 다시 화원·옥포·논공권, 현풍·유가·구지권으로 세분할 수 있다. 여기서 논공은 예로부터 현풍·유가·구지와 함께 현풍 지역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논공 북부 지역이 화원·옥포 권역과 연결성이 좋아 화원·옥포와 함께 하나의 생활권으로 분류해도 무방할 것이다. 따라서 달성군의 생활권은 크게 가창권[달성군 가창면], 다사·하빈권[다사읍, 하빈면], 화원·옥포·논공권[화원읍, 옥포읍, 논공읍] 및 현풍·유가·구지권[현풍읍, 유가읍, 구지면] 등 4개 생활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생활권 간 교류 양상]

달성군의 생활권은 크게 보아 가창권의 경우 서쪽이 험준한 비슬산지로 가로 막혀 분리되어 있으며, 다사·하빈권은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어 결국 독립된 생활권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화원·옥포·논공권 및 현풍·유가·구지권은 인접하여 연결성이 좋다.

1. 가창권

가창권은 독립된 생활권으로 달성군과의 교류보다는 대구광역시 수성구 등 도심부와의 접근성이 더욱 뛰어나다. 달성군 가창면을 통과하는 국가 지원 지방도 30호선을 따라 대구광역시 수성구와 경상북도 청도군으로 연결된다.

2. 다사·하빈권

다사·하빈권 또한 독립된 생활권을 가지고 있으며, 인접한 달성군 다사읍, 하빈면 두 지역 간 교류는 국도 30호선을 통해 쉽게 이루어진다. 다사·하빈권은 국도 30호선을 통해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 지구 및 경상북도 성주군 간의 연결성이 좋으며, 하빈면에서는 국가 지원 지방도 67호선을 통해 칠곡군 왜관읍과도 교류가 편리하다. 또한 대구 도시 철도 2호선[지하철]이 달성군 다사읍문양역, 다사역대실역 등 세 곳에서 정차하기 때문에 대구광역시 도심부까지 접근성이 뛰어나다.

3. 화원·옥포·논공권

화원·옥포·논공권은 지역을 통과하는 국도 5호선을 따라 생활권 내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진다. 또한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배·진천·상인·대곡 지구 등과 접근성이 좋으며, 달성군 논공읍 위천리에서는 고령군으로 향하는 국도 26호선이 분기하기 때문에 달서구에서 고령 간 통과 교통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2016년까지 대구 도시 철도 1호선이 달성군 화원읍 설화리까지 연장되어 개통되면 화원읍과 대구광역시 도심부의 교류는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4. 현풍·유가·구지권

현풍·유가·구지권은 화원·옥포·논공권과 인접하여 두 권역 간 교류가 활발하다. 간선 도로망인 국도 5호선을 이용하여 낙동강 변을 따라 연결될 수 있고, 비슬산 북서 사면의 구릉성 산지와 계곡을 따라 개설된 지선 도로망을 따라서도 접근이 수월하다. 현풍·유가·구지권은 대구광역시 도심부와는 다소 거리가 있기 때문에, 중부 내륙 고속 국도 지선의 달성 나들목[달성 IC]이나 현풍 나들목[현풍 IC]을 통해 대구광역시 달서구 등 기성 시가지를 통행하는 빈도가 높다. 한편 2015년 달서구 대구 수목원~대구 테크노폴리스 연결 도로인 테크노폴리스로가 완공되어 달서구와 달성군 현풍읍·유가읍·구지면 간 통행에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테크노폴리스로 개통으로 옥포·논공권과 달서구 및 달성군 현풍읍·유가읍·구지면 간 접근성도 향상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