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400064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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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次樂翁寄題永慕堂韻 |
영어공식명칭 | A Poem Written In Reply To The Nakong's Youngmodang Poem |
이칭/별칭 | 「낙옹이 영모당에 제하고 부쳐준 시에 차운하여 읊다」 |
분야 |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
유형 | 작품/문학 작품 |
지역 | 대구광역시 수성구 |
시대 | 조선/조선 후기 |
집필자 | 박영호 |
저자 생년 시기/일시 | 1553년 - 「차낙옹기제영모당운」 저자 손처눌 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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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몰년 시기/일시 | 1634년 - 「차낙옹기제영모당운」 저자 손처눌 사망 |
편찬|간행 시기/일시 | 1784년 - 『모당집』에 「차낙옹기제영모당운」 수록하여 간행 |
배경 지역 | 영모당 -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호로 250-11[황금동 산79-4] |
성격 | 한시|칠언율시 |
작가 | 손처눌 |
[정의]
조선 후기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에 손처눌이 지은 영모당을 읊은 서사원의 시에 손처눌이 차운하여 지은 한시.
[개설]
「차낙옹기제영모당운(次樂翁寄題永慕堂韻)」의 저자 손처눌(孫處訥)[1553~1634]의 본관은 일직(一直)이며, 자는 기도(幾道), 호는 모당(慕堂)이다. 아버지는 손수(孫遂)이고, 어머니는 한산이씨(韓山李氏) 이탄(李坦)의 딸이다. 정구(鄭逑)[1543~1620]의 문인이다. 장현광(張顯光)[1554~1637], 서사원(徐思遠)[1550~1615], 곽재겸(郭再謙)[1547~1615], 류요신(柳堯臣)[1550~1618] 등과 교유하였다. 학문과 효행으로 이름이 높았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대구의 지역 인사들과 공산의진군(公山義陣軍)을 조직하여 왜적을 물리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서사원과 함께 대구 지역의 강학 활동에 힘써 대구 문풍(文風)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임진왜란이 끝나고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의 선영 아래에 영모당(永慕堂)을 짓고 강학 활동을 펼쳤다. 82세에 영모당에서 숨을 거두었고, 영모당 옛터에 지은 청호서원(靑湖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 『모당집(慕堂集)』이 있다.
2001년 발행한 『국역 모당선생문집(國譯慕堂先生文集)』에서는 「차낙옹기제영모당운」의 제목을 쉬운 우리말로 풀이하여 「낙옹이 영모당에 제하고 부쳐준 시에 차운하여 읊다」라고 표기하였다.
[구성]
「차낙옹기제영모당운」은 칠언율시(七言律詩)이다.
[내용]
긍학순풍화복설(肯學淳風禍福說)[이순풍의 음양역산 아니면 화복설을 배우랴]
명구서우사기천(命龜胥宇捨基遷)[거처 가려 집터 옮기며 조상(詔相)할 뿐이네]
첨련봉역근첨소(簷連封域勤瞻掃)[거처 묘소 가까워 부지런히 바라보고 살펴]
영입갱장대조선(影入羹牆對祖先)[그림자 갱장에 비쳐 선조 마주하는 것 같네]
숙초기상상로절(宿草幾傷霜露節)[묵은 풀과 상로의 계절이면 얼마나 슬펐던가]
고시편송육아편(古詩偏誦蓼莪篇)[『시경』의 「육아편」만 계속 슬피 읊네]
다군일율증애통(多君一律增哀痛)[때마침 그대의 시 한 편에 애통함 더하여지나]
면아유회갱착편(勉我孺懷更着鞭)[내 부모 그리는 마음 권하며 다시 채찍질하네]
[특징]
「차낙옹기제영모당운」은 ‘선(先)’ 계열의 운목이 사용된 칠언율시이다. 『시경(詩經)』의 편명을 직접 인용한 것과 더불어 『시경(詩經)』의 표현을 다수 차용하였다.
[의의와 평가]
「차낙옹기제영모당운」은 서사원이 영모당에 제하여 지어 준 「기제영모당(寄題永慕堂)」 시에 손처눌이 차운하여 답한 시이다. 서사원의 「기제영모당」은 손처눌의 효성을 순임금에 빗대어 위로하고, 어서 슬픔을 이겨 내고 하루빨리 함께 학문에 나아가자는 내용의 시이다. 이에 손처눌은 순임금의 갱장(羹牆) 고사, 『예기』의 묵은 풀[宿草]·상로지감[霜露]의 용사, 『시경』의 「육아편」을 활용하여 부모 잃은 슬픔을 대신하였다. 미련(尾聯)에서는 슬픔에 대한 극복 의지를 드러내며 시를 마무리하였다. 그리고 수련(首聯)의 내용을 통하여서 당시 세간에서는 풍수, 음양, 화복설(禍福說) 등이 꽤나 유행하고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손처눌은 세간의 도참사상(圖讖思想)에 현혹되지 않고 단지 터를 잡으면서 치르는 의식에서 언사(言辭)와 절차만을 따라 영모당을 세웠음을 말하며, 유학자의 처신을 당당히 내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