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667
한자 始華防潮堤
영어공식명칭 Sihwa Seawall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손승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87년 6월연표보기 - 시화방조제 공사 시작
개관|개장 시기/일시 1994년 2월연표보기 - 시화방조제 완공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1년연표보기 - 시화호 조력발전소 완공
현 소재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시화호 간척 지대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 대부도 사이지도보기
성격 방조제
면적 총 길이 12.7㎞
전화 061-338-5114[한국농어촌공사]
홈페이지 한국농어촌공사(http://www.ekr.or.kr)

[정의]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에 걸쳐 있는 방조제.

[개설]

시화방조제시흥시 정왕동오이도 와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의 방아머리를 연결하는 방조제이다. 시화방조제의 건설로 국토 확장과 더불어 1억 8000만 톤의 수자원이 확보되어 주변 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으며 98㎞에 달하던 굴곡진 해안선이 직선으로 변모하였다. 또한 연간 355억 원에 달하는 소득 증대 및 780만여 명에 달하는 고용 증대 효과와 도시 근교에서 쾌적한 관광 휴양단지를 만들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

시화방조제 공사는 약 40m 깊이에 달하는 갯벌층의 연약 지반과 9억 6000만 톤의 조석량, 그리고 간척 사업 역사상 최대 조차(潮差)로 알려져 있는 10.3m의 조차를 극복한 난공사로 평가된다. 시화방조제의 건설로 조성된 시화지구에는 첨단산업·종합 휴양 및 연구 기능을 갖춘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를 비롯하여 시화국가산업단지, 반월국가산업단지 등이 조성되었다.

[건립 경위]

1977년에 반월 신도시 건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1985년 시화지구 매립 추진 계획과 당시 경기도 시흥군 군자면과 화성군 대부면을 연결하여 1억 8000만 톤의 담수호를 만드는 계획에 의거하여 시화방조제 건설 계획이 수립되었다. 시화방조제는 당시 농업진흥공사[지금의 한국농어촌공사]에서 계획하여 1987년 6월부터 1994년 2월까지 공사를 진행하여 완공하였다. 방조제 축조에는 11개 건설 회사가 참여하였다.

[변천]

시화방조제 준공 당시만 해도 시흥시·안산시·화성시 일대의 농업 용지 확보, 공업 용지 확보, 담수 자원 확보에 커다란 성과를 이룬 토목 사업이라고 찬사를 받았다. 하지만 방조제 건설과 함께 발생한 시화호의 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담수화 계획을 변경하여 바닷물을 시화호로 끌어들이도록 하였다.

1996년 12월에는 시화지구가 대기 환경 규제 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시화호의 어류 집단 폐사를 방지하기 위하여 1997년 3월에는 시화방조제의 배수 갑문을 개방하여 해수를 끌어들이도록 하였다. 1998년 11월에는 시화호의 담수화 계획이 완전 백지화되었다. 해수가 시화호에 유입되면서 1999년 2월에는 시화방조제에 조력발전소를 건립하는 방안이 검토되었고, 2011년 시흥시와 안산시의 행정 경계 부근에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건설하였다.

[구성]

시화방조제의 총 길이는 12.7㎞로 건설 당시에는 동양 최대의 방조제로 평가되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홍수 시 초당 약 4,000톤의 물을 방류할 수 있는 배수 갑문 2개소를 비롯하여 길이 20㎞의 진입 도로, 어도(魚道) 및 통선문(通船門) 각 1개소, 선착장 5개소, 제염 암거[담수호의 염분 성분을 빼내기 위한 수로] 등이 설치되어 있다.

[현황]

시화방조제의 중간에는 바닷물이 시화호로 유입할 때의 조류를 활용한 시화호 조력발전소가 설치되었으며 시화호 조력발전소 주변에는 시화나래휴게소, 시화달전망대, 시화조력문화관 등이 조성되어 있다. 이들 시설이 자리한 곳은 행정구역상 경기도 안산시이다. 경기만시화호의 경계를 이루는 시화방조제에 설치된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경기만을 드나드는 밀물과 썰물 때 발생하는 바닷물의 수위 차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밀물 때 바닷물이 시화호로 유입하며 발전을 하고, 유입된 바닷물은 썰물 때 수문으로 배수하는 방식으로 발전이 이루어지는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조력발전소이다.

시흥시 구역인 시화방조제의 북쪽 끝에는 시화지구 개발 사업 기념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이 공원은 오이도기념공원으로 불리는 공원이다. 시화방조제 위로는 4차로 자동차 도로인 지방도제301호선이 부설되었다. 그리고 시흥시 구역에서 경기만 쪽으로 돌출된 곳에는 오이도선착장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