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제주도 불교계의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자 운동한 승려.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불교계는 대처(帶妻)·식육(食肉)·화주와의 동거 등 왜색화(倭色化)가 만연해 있어서 해방을 맞은 불교계의 최대 과제는 '왜색 불교의 청산'이었다. 이러한 활동은 전국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제주에서도 '조선불교 혁신 승려대회'가 개최되었고, 강기규는 이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제주불교계는 ‘조선...
해방 후 제주도 불교계의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자 활동한 불교청년단의 승려. 일제 강점기의 우리나라 불교계는 대처(帶妻)·식육(食肉)·화주와의 동거 등 왜색화(倭色化)가 만연해 있어서 해방을 맞은 불교계의 최대과제는 '왜색 불교의 청산'과 전통불교에 맞는 불교 의례 활동의 복원이었다. 이러한 활동은 전국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제주에서도 '조선불교 혁신 승려대회'가 개최되어 불교정화 운...
해방 후 제주도 불교계의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자 운동한 승려이자 교육자. 일제 강점기의 우리나라 불교계는 대처(帶妻)·식육(食肉)·화주와의 동거 등 왜색화(倭色化)가 만연해 있어서 해방을 맞은 불교계의 최대과제는 '왜색 불교의 청산'이었다. 이러한 활동은 전국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제주에서도 '조선불교 혁신 승려대회'가 개최되었고, 원문상(元文常)은 이 대회에 부의장을 맡아 활동하였...
해방 후 제주도 불교계의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자 운동한 승려.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불교계는 대처(帶妻)·식육(食肉)·화주와의 동거 등 왜색화(倭色化)가 만연해 있어서 해방을 맞은 불교계의 최대과제는 '왜색 불교의 청산'이었다. 이러한 활동은 전국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제주에서도 '조선불교 혁신 승려대회'가 개최되었고, 원인상(元仁常)은 이 대회의 부의장을 맡았던 원문상(元文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