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하동군 생활체육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401391
한자 河東郡生活體育會
영어의미역 Hadong-gun Council of Sport for All
이칭/별칭 하동군 생활체육협의회
분야 문화·교육/체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남도 하동군 적량면 고절리 농어촌복합체육시설 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도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2년연표보기
현 소재지 경상남도 하동군 적량면 고절리 지도보기
성격 체육 단체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적량면 고절리에 있었던 하동군 지역 생활체육을 보급·발전시키기 위한 단체.

[설립 목적]

1986년 제10회 아시아 경기 대회와 1988년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의 성공적 개최 이후 일반 국민의 체육 활동 참여 열기가 고조되고, 산업 발달과 자동차 시대의 도래로 국민 건강 및 여가 선용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어, 생활 체육의 조속한 추진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생활 체육 인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뿐만 아니라 체육 동호인의 활동을 적극 육성하고 지원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1990년부터 시·군·구 생활체육회들이 결성되기 시작하였다. 하동군에서도 하동 군민의 체육 생활화 운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체육 동호인 활동을 지원하며, 생활 체육의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하고자 생활체육회가 설립되었다.

[변천]

1992년 2월 민법 제32조에 의해 비영리 사단 법인으로 설립되었고, 이명석 초대 회장이 취임하였다. 현재 5대 김종열 회장이 취임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5년 3월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되어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대한체육회로로 통합되면서, 2016년 4월 14일 하동군 체육회하동군 생활체육회와 통합하여 하동군통합체육회로 출범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생활 체육 진흥을 통한 국민 건강과 체력 증진, 국민의 건강한 여가 선용, 선진 체육 문화 창달, 한민족의 동질성과 조국애 함양 등을 위한 통일 기반 조성에 노력하였다.

[현황]

하동군 생활체육회는 하동군 농어촌복합체육시설 내에 사무실을 두고 있었으며 회장 1명, 사무국장 1명, 이사 40명, 생활 체육 지도자 9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연합회는 26개 종목, 161개 클럽에 회원 수 4,552명이었다.

[참고문헌]
  • 『군정백서』 (2003~2008, 하동군)
  • 경상남도 생활체육회(http://www.gyeongnam.sportal.or.kr)
  • 인터뷰(하동군청 기획감사실 체육청소년 계장 강호숙, 2010. 11. 13.)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