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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2593
한자 夜學運動
영어의미역 Night School Movement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정내수

[정의]

일제강점기에 충청남도 공주 지역에서 야학을 통해 민족 실력 양성을 꾀했던 교육 운동.

[개설]

야학은 3·1운동 이후 민족 실력 양성 운동이 전개되면서 교육열이 고조된 데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일제의 차별적인 식민지 교육 정책으로 인하여 교육 시설이 부족한 데다가 민족 교육이 온상지로 지목되어 사립 학교가 탄압을 받고 있어서 정규 사립 학교 설립이 어려웠다.

여기에다가 일제강점기에는 의무교육 제도가 실시되지 않아 초등학교에 취학하는 데도 막대한 교육비가 소요되었으므로 당시 극도로 빈곤한 민중들은 정규 학교에 취학할 수 없었던 점도 크게 작용하였다. 또한 문맹인 성인들은 낮에는 직업에 종사하여야 했기 때문에 야간에 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야학 현황]

공주 청년단체가 주력한 활동이 바로 야학운동이었다. 1920년 10월 청년수양회가 자신의 회관에서 문을 연 ‘노동야학강습회’는 창립 시기 학생 수는 40여 명 정도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규모가 커져, 1925년 현재 무보수 강사만도 홍범식·김기창·김수철·심홍섭·민병룡·임우빈·서달순·신경순·최익진 등 9명에 달했다고 한다. 1929년 1월 현재 노동야학강습회의 회장은 서덕순이었다. 1929년 1월 현재 『동아일보』(1929. 1. 3)의 기사 내용에서 확인되는 당시 공주군에서 운영되고 있던 야학 현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노동야학강습회: 창립 시기는 1921년 10월이고, 설립자는 유정현(柳靖鉉)이다. 회장은 서덕순(徐悳淳)으로 학생 수는 35명이고, 교사는 6명이다.

2) 탄천면 육영강습소(育英講習所): 창립 시기는 1924년 4월이고, 설립자는 최종악(崔鍾岳)이다. 회장 역시 최종악이며, 학생 수는 185명이고, 교사는 5명이다.

3) 능인야학원(能仁夜學院) : 창립 시기는 1926년 9월이고, 설립자는 마곡사(麻谷寺)이다. 학생 수는 100명이고, 교사는 4명이다.

4) 검상리 야학강습회: 창립 시기는 1926년 11월이고, 설립자는 이병상(李秉祥)이다. 회장은 이욱(李煜)이며, 학생 수는 40명이고, 교사는 2명이다.

5) 주외면 금성야학회: 창립 시기는 1927년 11월이고, 설립자는 김순기(金順機)이다. 회장은 임기호(林基浩)이며, 학생 수는 40명이고, 교사는 5명이다.

6) 주외면 상왕야학강습회: 창립 시기는 1927년 7월이고, 설립자는 황한식(黃漢植)이다. 회장은 유앵내이며, 학생 수는 35명이고, 교사는 4명이다.

7) 탄천면 신영야학회: 창립 시기는 1927년 4월이고, 설립자는 강도천(姜道千)이다. 회장 역시 강도천이고, 학생 수는 20명이며, 교사는 3명이다.

8) 공금야학회: 창립 시기는 1926년 11월이고, 설립자는 박병진(朴炳鎭)이다. 회장 역시 박병진이고, 학생 수는 55명이며, 교사는 3명이다.

9) 신흥야학당: 창립 시기는 1927년 11월이고, 설립자는 방영근(方榮根)이다. 회장 역시 방영근이고, 학생 수는 50명이며, 교사는 2명이다.

10) 노동야학당: 창립 시기는 1925년 10월이고, 설립자는 박해조(朴海祚)이다. 회장 역시 방영근이고, 학생 수는 50명이며, 교사는 2명이다.

11) 명륜당 야학원: 창립 시기는 1928년 3월이고, 설립자는 정기호(鄭基浩)이다. 회장은 이갑봉이고, 학생 수는 55명이며, 교사는 3명이다.

12) 반포면 상화리 야학당: 창립 시기는 1927년 9월이고, 설립자는 이규용(李圭鎔)이다. 회장은 권태훈이고, 학생수는 30명이며, 교사는 2명이다.

13) 경천리 원명학술강습회: 창립 시기는 1928년 4월이고, 설립자는 사애리시(史愛理施)이다. 회장 역시 사애리시이고, 학생수는 28명이며, 교사는 2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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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공주 지역 야학 현황

[의의와 평가]

일제강점기 야학운동은 정규 학교 취학이 어려운 시기에 초등 교육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여 큰 교육적 성과를 올렸을 뿐만 아니라, 국권 회복을 위한 민중 계몽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 야학 운동으로 수많은 아동들이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특히 문맹자들의 계몽에 성과를 올렸으며 여성 교육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여성의 지위 향상과 농민운동·노동운동의 성장에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3.10.31 관련시청각 연결 GC017P2954, GC017P2959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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