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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1567
한자 書院
영어의미역 Private Confucian Academy
분야 종교/유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이해준

[정의]

충청남도 공주 지역에 있는 학문 연구와 선현제향(先賢祭享)을 위하여 설립된 조선시대 교육 기관.

[개설]

서원은 주로 조선 중기 이후에 사림에 의해 설립된 사설 교육 기관인 동시에 향촌 자치 운영 기구이다. 서원의 명칭은 당(唐)나라 현종 때 서적 편수처이던 여정전서원(麗正殿書院)·집현전서원에서 유래하였고 제도로 정해진 것은 송(宋)나라에 들어와서이다. 특히 주자가 도학연마의 도장으로 세운 백록동서원이 유명하다.

한국의 경우 조선시대인 1543년(중종 38) 풍기군수(豊基郡守) 주세붕(周世鵬)이 고려 말 학자 안향(安珦)을 배향하고 유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경상도 순흥(順興)에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을 창건한 것이 효시이다.

조선의 서원은 성립 과정에서 중국의 영향을 받았으나 기능과 성격 등에서 큰 차이를 나타낸다. 즉 중국의 서원이 관인 양성을 위한 준비 기구로서 사(祠)와 재(齋)의 기능을 겸비하였다면, 조선의 서원은 향촌 사림의 장수처(藏修處)이자 취회소(聚會所)로서 정치·사회적 기구의 성격이 강하였다.

서원의 기능과 역할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공부하는 곳, 선현을 모신 곳, 향촌 사회의 도서관이 바로 그것이다. 이 가운데 종교행사와 관련된 서원의 역할은 선현을 받들어 모시는 곳이다. 특히 조선 후기에 이르러 교육의 기능보다 사묘(祠廟)의 기능이 더 강조되면서 이러한 종교적 장소로서의 역할이 중시되었다.

문중에 의해서 서원이 건립되고 조상 가운데 뛰어난 인물이 제향되면서 학덕보다는 충절로 이름 높은 인물들이 배향의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이들을 받들어 모시는 것을 보다 중요시하면서 서원의 기능은 점차 변질되어 갔다. 그리하여 조선 후기에 있어서의 서원은 단순한 사당까지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이해되었다.

[현황]

충청남도 공주 지방에는 선조 때 건립된 충현서원을 비롯하여 인조조의 창강서원, 숙종조의 도산서원 등 많은 서원이 건립되었다. 이중 충현서원은 1581년 국가가 서원제도의 정착과 함께 관력을 지원하여 건립한 공주 지역은 물론 충청남도 최초의 서원이다.

공주 지역에는 개인별 부조묘의 형태로 국가가 인정한 서원도 많다. 예컨대 덕천군 부조묘와 후손들이 사액이라고 주장하는 명탄서원(충절사)도 실은 부조묘의 형태였다. 이들은 주로 서원이 남설되던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사이에 서원의 형태로 바뀌었던 것이다.

공주 지역의 서원이나 사당은 대체로 다른 지역과 유사하게 충절 인물 포장이나 공신 등으로 국가가 인정한 인물이 태어나거나 살던 곳, 강학 등으로 유서가 깊은 곳 등에 주로 건립되었다. 그리고 후손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 증직·신원·정려 표창 등 인물 추존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조묘나 사우로 건립된 서원들도 있는데 충효사·충렬사·삼의사·표충사 등이 그러한 예 들이다.

공주 지역에 있는 서원이나 사당들은 70% 이상이 18세기 이후에 건립되었으며 그 중 19세기 후반이나 20세기에 건립된 경우도 많다. 그리고 명탄서원(충절사), 덕천군 사우, 윤전사우, 조견사우처럼 이건된 경우도 있다. 이들 이건의 시기나 과정, 이유는 조선시대 공주 지역사회사 연구에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할 연구 대상이다.

또한 공주 지역의 서원이나 사당 중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서사(書社)이다. 서사는 선배들의 강학 유서를 기리어 후학과 문인들이 제향하기 위해 건립한 사당으로 공주 지역에는 현재는 터만 전해지고 있지만 성봉서사, 운산서사, 요당서사, 문회당 등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공주 지역사족에 대한 논의나 서술에서 빠져서는 안 될 자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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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공주 지역 서원 사우 일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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