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1483
한자 麻谷寺天王門
영어의미역 Cheonwangmun Gate in Magoksa Temple|Deva King Gate of Magoksa Templ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567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이왕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1984년 5월 17일연표보기 - 마곡사천왕문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2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마곡사천왕문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재지정
성격 목조건축물
양식 주심포식 건축
건립시기/일시 1910년연표보기
정면칸수 3칸
측면칸수 3칸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567 지도보기
소유자 마곡사
관리자 마곡사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마곡사에 있는 일제강점기의 목조 건축물.

[개설]

천왕문에는 대개 사천왕상이 있다. 사천왕은 천상계 사천왕천의 동·서·남·북 네 곳을 관장한다고 믿었던 고대 인도의 신화적인 존재다. 사천왕은 수미산 기슭을 지키면서 그곳 중생들이 바른 가르침에 따라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살피고, 그들을 바른 길로 인도한다는 천왕들이다.

동방은 지국천(持國天)으로 손에 칼을 들고 있고, 서방은 광목천(廣目天)으로 탑을 들고 있으며, 남방은 증장천(增長天)으로 용을 붙잡고 있다. 또한 북방은 다문천(多聞天)으로 비파를 들고 있다. 이런 신앙은 『리그베다(Rigveda)』 등 인도의 옛 문헌에 나타나 있다.

[위치]

마곡사 중심 구역인 공주 마곡사 대광보전으로 진입하는 위치에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변천]

마곡사천왕문은 일제강점기인 1910년 6월에 중수했다는 명문이 편액에 적혀 있어 해탈문의 중수 시기와 같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부분적 보수를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건립 당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형태]

정면 3칸, 측면 3칸에 겹처마 맞배지붕이며, 지붕 구조는 무고주 5량집이다. 내부 양 협칸에는 홍살로 칸을 막은 다음 사천왕을 안치하였다. 기단은 방형 치석을 외벌대로 만들었고, 덤벙주초를 놓은 다음 원주를 세웠다. 기둥 윗부분은 창방으로 기둥 사이를 걸었고, 기둥 위에만 1조씩 일출목 이익공식 공포를 짜 올렸다. 앞뒷면 공포 사이에는 화반을 하나씩 설치하였다.

초익공은 창방 위치에서 앞뒤로 걸었고, 이익공은 주두 위에 걸리게 하였다. 또한 이익공 위에 대량을 올리고, 동자주와 종보를 걸었다. 외부 제공 끝 안장에는 연화를 새겼고, 보머리에는 봉황 머리를 조각해 두었다. 종보 위에는 화려한 파련대공을 세우고 그 위에 종량을 걸었다. 창호는 앞뒷면 어칸에는 달지 않고 공문(空門)으로 두었고, 나머지 벽은 모두 판벽으로 막았다.

[현황]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2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재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마곡사에 진입했을 때 두 번째 문으로, 마곡사천왕문을 통해 조선 후기의 건축 기법이 일제강점기 때에도 끊어지지 않고 이어졌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