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등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6131
한자 長燈山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석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수록|간행 시기/일시 2002년 - 「장등산」 국학자료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Ⅱ에 수록
수록|간행 시기/일시 2009년 - 「장등산」 대구광역시에서 발행한 『대구지명유래총람』에 수록
관련 지명 장등산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지도보기
성격 설화
모티프 유형 지명유래담|민간신앙

[정의]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 있는 장등산과 관련하여 전하여 오는 이야기.

[개설]

「장등산(長嶝山)」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 있는 장등산(長嶝山)에 얽힌 지명유래담이다.

[채록/수집 상황]

「장등산」은 2002년 국학자료원에서 펴낸 『한국구비문학』Ⅱ와 2009년 대구광역시에서 펴낸 『대구지명유래총람』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 있는 장등산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하여 오고 있다.

장등산대명동에 있는 야산이다. 잔등산, 진등산, 당산이라고도 한다. 성당못 앞 대구남구시니어클럽(구 달성교육지원청)이 있는 곳으로부터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구 심인중학교, 심인고등학교), 영남대학교병원까지 넓게 분포되어 있는 야산이다. 원래는 동서로 뻗은 산의 길이가 길다는 이유로 ‘진등산’으로 불렸는데 후대로 와서 ‘장등산’으로 불렸다고 한다. 장등산에는 성황당이 있어 ‘당산’이라고도 부른다. 장등산 입구에 수령 250년이 넘은 회화나무가 있는데, 옛날에는 대명10동의 당산목(堂山木)이자 마을 수호신으로 섬겼다고 한다. 매년 음력 정월 열나흗날 마을 사람들이 풍년과 마을 사람들의 무병식재(無病息災)를 빌었다고 한다.

[모티프 분석]

「장등산」은 지명유래담과 민간신앙을 주요 모티프로 삼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3.08.29 현행화 [내용] 장등산 분포지역 현행화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