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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수성구 만촌동에 있는 하시찬을 제향하는 개항기 사당. 경덕사(景德祠)는 조선 영조·정조 때 학자인 열암(悅菴) 하시찬(夏時贊)[1750~1828]을 제향하는 곳이다. 하시찬은 심재(心齋) 송환기(宋煥箕)와 경호(鏡湖) 이의조(李宜朝)의 문하에서 공부하여 심성의 오묘함과 경학(經學)과 예학(禮學)의 요결을 터득하였다. 1789년(정조 13) 39세 때 독무암서(獨茂巖棲)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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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효자. 곽정응(郭井應)[1664~1705]의 본관은 현풍(玄風)이며, 자는 문욱(文郁)이다. 아버지는 곽태재(郭台齋)이고, 어머니는 안동권씨(安東權氏)이다. 연경서원(硏經書院)에서 유학을 강학한 괴헌(槐軒) 곽재겸(郭再謙)의 5대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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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구도징(具道徵)[1667~1717]의 본관은 능성(綾城)이며, 자는 천원(天源), 호는 포금정(抱琴亭)이다. 아버지는 구시철(具時哲)이고, 어머니는 영천이씨(永川李氏)이다. 구홍리(具洪履)가 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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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지역에서 활동한 학자. 구문상(具文祥)[1585~1657]의 본관은 능성(綾城)이며, 자는 창숙(彰叔)이다. 할아버지는 종사랑 구대성(具大成)이고, 아버지는 훈련원 첨정(訓鍊院僉正) 구회신(具懷愼)이다. 어머니는 숙인(淑人) 나주나씨(羅州羅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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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쳐 대구광역시 동구 신평동 신덕서당 등에서 50여 년간 인재를 양성한 유학자. 구태서의 자는 명원(明遠), 호는 돈와(遯窩), 본관은 능성(綾城)이다. 아버지는 홍문관 시학(侍學) 구연우(具然雨)이고 어머니는 숙부인 광주안씨(廣州安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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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구홍리(具洪履)[1692~1779]의 본관은 능성(綾城)이며, 자는 순경(舜卿), 호는 동재(東齋)이다. 증조할아버지는 구문상(具文祥)이고, 할아버지는 종사랑 구시철(具時哲)이다. 아버지는 증호조참판 구도징(具道徵)이고, 어머니는 정부인(貞夫人) 부림홍씨(缶林洪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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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 대구 출신의 효자와 효부. 김규환(金圭煥)[1868~?]의 본관은 김녕(金寧)이며, 아버지는 김정헌(金禎憲)이다. 부인 윤씨(尹氏)[?~?]의 본관은 파평(坡平)이며, 아버지는 윤태호(尹泰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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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출신의 효부. 김수용(金洙龍)의 처 조태이(趙泰伊)[?~?]는 50년 동안 시부모를 모시며 온 정성을 다하여 봉양하였다. 4대가 한 집안에 살면서도 화목을 유지하여 일가친척과 타인의 모범이 되어 동네에서 칭찬이 자자하였다. 동네 사람들이 추천하여 1991년 8월 7일 대구향교(大邱鄕校)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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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효자. 김여삼(金汝三)[?~?]의 본관은 사성 김해(賜姓金海)이며, 자는 덕중(德中)이다. 증조할아버지는 모하당(慕夏堂) 김충선(金忠善)이며, 아버지는 김진명(金振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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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에 있는, 조선시대에 지방에 설치한 국립 교육기관. 대구향교는 1398년(태조 7년)에 국가에서 창건한 지방 교육기관이다. 향교는 유교적 경전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었기 때문에 유교에서 숭상하는 성현(聖賢)을 제향(祭享)하는 일도 수행하였다. 대구향교의 건물은 조선시대부터 교육이 이루어진 핵심 건물의 명륜당(明倫堂)과, 학생들이 거주하는 공간인 동재(東齋)와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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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에서 대구향교에 의하여 실시하는 전통적인 성인식. 관례(冠禮)와 계례(笄禮)는 전통적인 유교 사회에서 기본 예법인 관혼상제(冠婚喪祭)의 사례(四禮) 중 첫 번째에 해당하는 의식으로, 어른이 되는 성인식이다. 관례(冠禮)는 머리에 상투를 하고 관(冠)을 쓰는 의식이며, 남자의 성인식을 말한다. 계례(笄禮)는 머리에 비녀를 꽂는 의식으로, 여자의 성인식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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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의 대구향교 내에 유학 교육을 위하여 설립한 대학. 명륜대학은 1996년에 유학 교육을 위하여 대구향교 내에 설립한 대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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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의 대구향교 내에 서예 공부를 위하여 설치한 서도원. 대구향교 서도원(大邱鄕校 書道院)은 유생들이 서예 기법을 연마하고 선비 정신을 함양하여 서예를 대중화하고 유교의 진흥에 이바지하도록 하기 위하여 1997년 2월 15일 설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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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의 대구향교에서 매년 봄이나 가을에 실시하는 한시 백일장. 대구향교(大邱鄕校)에서는 유풍(儒風) 진작과 한시(漢詩) 보급을 위하여 한시회(漢詩會)를 운영하고 있다. 한시회 회원들은 매월 수시로 모여 선현들의 한시를 공부하고 직접 시를 습작하고 지도를 받는다. 대구향교 한시백일장(大邱鄕校 漢詩白日場)은 대구향교가 주최하고 한시회에서 주관하여 연 1회 전국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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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 대구 출신의 효자. 도전호(都顓浩)[1855~1936]의 본관은 성주(星州)이며, 자는 경원(敬源), 호는 용암(龍菴)이다. 아버지는 도진형(都鎭馨)이고, 어머니는 옥산장씨(玉山張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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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효자. 도정우(都廷佑)[?~?]의 본관은 성주(星州)이며, 자는 세현(世賢), 호는 낙파(洛波)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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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북구 서변동에 있는 능성구씨 재실. 모선당(慕先堂)은 능성구씨(綾城具氏) 고려조 조상 3인의 묘소가 북한 지역인 경기도 개성에 있어 성묘하고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1981년에 대구광역시 북구 서변동 창포산에 모셔 와 1981년 건립하였다. ‘모선당’이라는 이름은 개성의 산소에 있던 모선재(慕先齋)에서 유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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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의 여러 향교에서 매월 음력 초하루와 보름에 대성전에서 올리는 제례. 성균관과 전국의 향교에서는 음력으로 매월 삭망(朔望), 즉 초하루[1일]와 보름[15일] 두 차례 성현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大成殿)에서 향을 피우는 제례인 분향례(焚香禮)를 행한 다. 대구 지역에서는 대구광역시 중구 명륜로 112[남산동 735-4]에 있는 대구향교(大邱鄕校)에서 분향례를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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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효자. 서응윤(徐膺玧)[1737~1809]의 본관은 달성(達城)이며, 자는 광보(光輔), 호는 이은(伊隱)이다. 이조판서 남은(南隱) 서섭(徐涉)의 후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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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지역의 향교에서 공자를 비롯한 유교의 성인과 현인들에게 지내는 큰 제사. 대구 지역에는 중구 남산동 735-4번지에 있는 대구향교, 북구 읍내동 600번지에 있는 칠곡향교가 있다. 대구 지역 향교의 석전대제(釋奠大祭)는 매년 음력 2월과 8월의 첫 번째 정일(丁日)에 대성전(大成殿)에서 지내는 큰 제사 의식이다. 제사의 대상은 공자를 비롯한 유교의 5성(五聖)과 송조2현(宋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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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지역의 유학 정신을 바탕으로 인격을 함양하고 실천하여 유학을 대중화·현대화하고자 하는 유림 단체. 성균관유도회 대구광역시본부는 유도 정신에 입각하여 도의(道義)의 천명(闡明)과 윤리의 부식(扶植)을 실천하고 수제치평(修齊治平)의 대도(大道)를 선양하며 사회질서를 순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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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5년 대구 출신 학자 손처눌이 공자 사당을 훼손한 아전의 처벌을 촉구하기 위하여 지은 통문. 「성묘대량통문(聖廟大樑通文)」을 쓴 손처눌(孫處訥)[1553~1634]의 본관은 일직(一直)이며, 자는 기도(幾道)이고, 호는 모당(慕堂)이다. 아버지는 손수(孫遂)이고, 어머니는 한산이씨(韓山李氏) 이탄(李坦)의 딸이다. 정구(鄭逑)[1543~1620]의 문인이다. 장현광(張顯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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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에서 여러 대에 걸쳐 살아오고 있는 성씨. 한 지역에 세거하고 있는 성씨는 다양하지만, 조선시대에 주(州)·군(郡)·현(縣)으로 구별된 행정지역에 세거한 성씨는 향안(鄕案)에 기록되어 있다. 이들은 일정한 지역에 집성촌을 이루고 있으며, 향교의 운영에 인원과 재정 등을 부담하고 있다. 또한 서원·사당·서당·정자 등 문중 단위의 유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읍지(邑誌) 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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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문관. 손린(孫遴)[1566~1628]의 본관은 일직(一直)이며, 자는 계진(季進), 호는 문탄(聞灘)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손순무(孫荀茂)이고, 할아버지는 손세경(孫世經)이다. 아버지는 손덕운(孫德雲)이고, 어머니는 박세연(朴世椽)의 딸 춘천박씨(春川朴氏)이다. 부인은 유흥국(柳興國)의 딸 약목유씨(若木柳氏)이며, 아들은 손처각(孫處恪)·손처신(孫處愼)·손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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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손처각(孫處恪)[1601~1677]은 본관은 일직(一直)이고, 자는 경백(敬伯), 호는 경려(敬廬)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손세경(孫世經)이고, 할아버지는 손덕운(孫德雲)이다. 아버지는 손린(孫遴)이고, 어머니는 유흥국(柳興國)의 딸 약목유씨(若木柳氏)이다. 부인은 유안(柳安)의 딸 진양유씨(晉陽柳氏)이다. 아들은 좌랑을 지낸 손단(孫湍)이다. 동생은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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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에서 남편에 대한 정절을 지키거나 시부모에게 효도한 여성. 대구 지역의 열녀(烈女)에 대한 기록으로는 김내정(金乃鼎)의 처 서씨(徐氏)가 처음으로 기록에 등장한다. 『경상도속찬지리지(慶尙道續撰地理誌)』「대구도호부(大丘都護府)」 편에 “낭장(郎將) 김내정의 처 서씨의 정문(旌門)이 부내(府內)의 용덕리(龍德里)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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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북구 서변동에 있는 개항기에 건립된 능성구씨 문중 재실. 영모재(永慕齋)[능성구씨]는 1887년(고종 34)에 건립된 능성구씨(綾城具氏) 좌정승공파(左政丞公派) 문중 재실이다. ‘영모재’ 편액은 당시 경상도관찰사로 재임 중이던 이호준(李鎬俊)이 명명하고 쓴 것이다. 과재(果齋) 박해규(朴海奎)는 기문에서 “부모와 선조를 사모함에 다급한 상황에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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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달서구 이곡동에 있는 조선 후기에 창건한 서원. 용강서원(龍岡書院)은 1696년(숙종 22)에 상무헌(尙武軒) 허득량(許得良)[1597~1637]과 낙암(洛庵) 허복량(許復良)[1602~1637]을 추모하기 위하여 지금의 대구광역시 달서구 장동에 ‘충렬사(忠烈祀)’라는 이름으로 창건되었다. 허득량과 허복량은 사촌 형제 사이인데, 무술을 익혀 국가에 공을 세운 무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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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문관. 우석구(禹錫龜)[1767~?]의 본관은 단양(丹陽)이고, 자는 종서(宗端), 호(號)는 심와(心窩) 또는 세심와(洗心窩)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우중하(禹重夏)이고, 할아버지는 우상윤(禹尙胤)이다. 아버지는 우대일(禹大一)이고, 어머니는 김덕우(金德宇)의 딸이다. 부인은 전세지(全世祉)의 딸 옥산전씨(玉山全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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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의 유교와 유학자, 대표적인 유적. 대구광역시 동구 지역의 유교는 송담(松潭) 채응린(蔡應麟)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그는 중년에 팔공산 자락에 있는 대구광역시 동구 미대동으로 이거(移居)하였다. 그가 이곳으로 이거한 것은 그의 외가로 인한 것이었다. 그 이전인 문종 때에 문과에 합격하여 좌찬성을 역임한 정수충(鄭守忠)이 있었으나 그는 오랫동안 한양에 기거하였으며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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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북구 검단동에 있는 고려 후기 대구 출신 문신 채귀하를 제향하는 사당. 의현사(義峴祠)는 고려 말 대구에서 출생하여 여러 관직을 거쳐 호조전서(戶曹典書)를 역임한 다의당(多義堂) 채귀하(蔡貴河)[?~?]를 제향하는 사당이다. 채귀하는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1337~1392], 목은(牧隱) 이색(李穡)[1328~1396] 등과 교유하였다. 고려의 사직이 다하자 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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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출신의 열녀이자 효부. 이만세의 처 동래정씨(東萊鄭氏)의 남편은 전의이씨(全義李氏) 이만세(李萬世)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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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이석규(李錫奎)[1816~1892]의 본관은 인천(仁川)이며, 자는 치옥(穉玉), 호는 금서재(琴書齋)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이시채(李時采)이고, 할아버지는 이학섭(李學燮)이다. 아버지는 이기각(李基珏)이고, 어머니는 경주김씨(慶州金氏)이다. 부인은 김해김씨(金海金氏)이며, 아들은 이우춘(李遇春)·이해상(李海祥)이다. 형은 이석구(李錫龜)이고, 동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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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문관. 이약채(李若采)[1727~1782]의 본관은 인천(仁川)이며, 자는 성흠(聖欽), 호는 행휴재(行休齋) 또는 속계거사(涑溪居士)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이협(李莢)이고, 할아버지는 이영태(李英泰)이다. 아버지는 이인항(李仁恒)이고, 어머니는 이재휘(李載輝)의 딸 영천이씨(永川李氏)이다. 부인은 박필정(朴弼廷)의 딸 반남박씨(潘南朴氏)이며, 아들은 이원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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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이화상(李華祥)[1842~1915]의 본관은 인천(仁川)이며, 자는 재중(載重), 호는 백운정(白雲亭)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이학섭(李學燮)이고, 할아버지는 이기각(李基珏)이다. 아버지는 이석귀(李錫龜)이고, 어머니는 서진호(徐鎭浩)의 딸 달성서씨(達城徐氏)이다. 형은 이의상(李宜祥)이고, 동생은 이태상(李泰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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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전극념(全克念)[1645~1704]의 본관은 옥천(沃川)이며, 자는 성숙(聖叔), 호는 단구(丹邱)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전해(全海)이고, 할아버지는 전시헌(全時憲)이다. 아버지는 참봉(參奉) 전유장(全有章)이고, 어머니는 이휴운(李休運)의 딸 영양이씨(永陽李氏)이다. 첫 번째 부인은 박동흠(朴東欽)의 딸 밀양박씨(密陽朴氏)이고, 두 번째 부인은 박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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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전극민(全克敏)[1660~1711]의 본관은 옥천(沃川)이고, 자는 경숙(敬叔), 호는 행포(杏圃)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전해(全海)이고, 할아버지는 전시헌(全時憲)이다. 아버지는 참봉(參奉) 전유장(全有章)이고, 어머니는 조중화(趙重和)의 딸 한양조씨(漢陽趙氏)이다. 부인은 달성서씨(達城徐氏)이고, 전극태(全克泰)·전극초(全克初)·전극념(全克念)·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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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전극초(全克初)[1643~1695]의 본관은 옥천(沃川)이며, 자는 신숙(愼叔), 호는 청풍당(淸風堂) 또는 명천어자(明川漁子)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전해(全海)이고, 할아버지는 전시헌(全時憲)이다. 아버지는 참봉(參奉) 전유장(全有章)이고, 어머니는 이휴운(李休運)의 딸 영양이씨(永陽李氏)이다. 부인은 우여율(禹汝律)의 딸 단양우씨(丹陽禹氏)이다.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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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전극태(全克泰)[1640~1696]의 본관은 옥천(沃川)이며, 자는 형숙(亨叔), 호는 퇴헌(退軒)이다. 할아버지는 전시헌(全時憲)이다. 아버지는 참봉(參奉) 전유장(全有章)이고, 어머니는 이휴운(李休運)의 딸 영양이씨(永陽李氏)이다. 첫 번째 부인은 최위남(崔衛南)의 딸 월성최씨(月城崔氏)이고, 두 번째 부인은 통정대부(通政大夫) 윤기룡(尹起龍)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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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전극화(全克和)[1648~1718]의 본관은 옥천(沃川)이며, 자는 강숙(强叔), 호는 낙포(洛浦)이다. 할아버지는 전시헌(全時憲)이다. 아버지는 참봉(參奉) 전유장(全有章)이고, 어머니는 이휴운(李休運)의 딸 영양이씨(永陽李氏)이다. 형은 전극태(全克泰)·전극초(全克初)·전극념(全克念)이고, 동생은 전극민(全克敏)이다. 다섯 형제가 모두 학문으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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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효자. 정진원(鄭眞源)[1822~1889]의 본관은 동래(東萊)이며, 처음 이름은 정관식(鄭寬植), 자는 효봉(孝奉)이다. 아버지는 정석현(鄭錫玄)이고, 어머니는 김해김씨(金海金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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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문관. 조경관(趙景觀)[1708~1761]의 본관은 함안(咸安)이며, 증조할아버지는 조시무(趙時珷)이고, 할아버지는 조준(趙峻)이다. 아버지는 조상신(趙相信)이고, 어머니는 이해철(李海澈)의 딸 벽진이씨(碧珍李氏)이다. 부인은 김정구(金鼎九)의 딸 분성김씨(盆城金氏)이다. 큰아버지인 조상보(趙相普)의 양자로 입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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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부사를 역임한 문관. 조국빈(趙國賓)[1570~1642]은 본관은 풍양(豊壤)이고, 자는 경관(景觀), 호는 설죽(雪竹)이다. 광해군 때 인목대비의 서궁 유폐를 반대하다가 유배 갔는데, 인조반정 후 재임용되어 1624년(인조 2)에 대구부사로 부임하였다. 대구부사 재임 중에 대구 향교의 명륜당을 건립하였고, 금호강 강변에 있던 소유정을 방문하여 시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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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학자. 조시무(趙時珷)[1633~1690]의 본관은 함안(咸安)이며, 자는 광옥(光玉), 호는 낙금(樂琴)이다. 할아버지는 부원수를 지낸 조형도(趙亨道)이다. 아버지는 생원 조함장(趙咸章)이고, 어머니는 서항(徐恒)의 딸 달성서씨(達城徐氏)이다. 부인은 이호우(李好雨)의 딸 광주이씨이며, 형은 조시원(趙時瑗)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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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에 현존하는 조선시대부터 집성촌을 이루어 온 문중의 큰집. 종가(宗家)의 사전적 의미는 “한 문중에서 맏이로만 이어 온 큰집”이지만, 종가는 전체 부계친족(父系親族) 집단의 맏이 집안을 가리키는 대종가(大宗家)와 대종가에서 갈라져 나와 새로운 종가를 이룬 소종가(小宗家)가 있다. 『예기(禮記)』「대전(大傳)」 편에서 유래한 종법(宗法)에 따르면 부계친족의 맏이는 대대로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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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기 대구 출신의 문관. 채륜(蔡倫)[?~?]의 본관은 인천(仁川)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채원길(蔡元吉)이고, 할아버지는 채귀하(蔡貴河)이다. 아버지는 군자소감을 지낸 채영(蔡泳)이고, 어머니는 서고(徐翺)의 딸 달성서씨(達城徐氏)이다. 부인은 권우(權遇)의 딸 안동권씨(安東權氏)이고, 아들은 채임소(蔡任紹)·채신명(蔡申命)·채신석(蔡申錫)·채신복(蔡申福)·채신보(蔡申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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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효부. 평해황씨(平海黃氏)[1754~1793]의 본관은 평해(平海)이며, 호는 정정당(情靜堂)이다. 아버지는 황필징(黃必徵)이고, 남편은 채명휴(蔡命休)이다. 아들은 채정호(蔡廷鎬)이고, 손자는 채준도(蔡準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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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북구 동변동에 있는 조선 후기의 능성구씨 사당. 표절사(表節祠)가 있는 대구광역시 북구 동변동은 능성구씨의 집성촌이다. 임진왜란 때 팔공산에서 창의한 구회신(具懷愼)이 종전 후 대구 무태리에 입향·정착하면서 8대조 문절공(文節公) 송은(松隱) 구홍(具鴻)을 제향하기 위하여 1600년(선조 33)에 건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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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 대구 출신의 효자. 하구락(夏龜洛)[1862~1919]의 본관은 달성(達城)이며, 자는 낙원(洛元), 호는 경암(景菴)이다. 아버지는 하석명(夏錫明)이다. 부인은 경주이씨(慶州李氏)이다. 진무원종훈(振武原從勳) 하운서(夏雲瑞)의 후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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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 출신의 효자. 하정익(夏正益)[1794~1839]의 본관은 달성(達城)이며, 자는 내겸(乃謙), 호는 추모재(追慕齋)이다. 아버지는 하학필(夏學必)이고, 어머니는 인천이씨(仁川李氏)이다. 진무원종훈(振武原從勳) 하운서(夏雲瑞)의 후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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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부사를 역임한 문관. 한명욱(韓明勖)[1567~1652]의 본관은 청주(淸州)이며, 자는 욱재(勗哉), 호는 율헌(栗軒)이다. 증조할아버지는 한석(韓碩)이고, 할아버지는 인천부사를 지낸 한지원(韓智源)이다. 아버지는 공조참판을 지낸 한술(韓述)이고, 어머니는 이운(李韻)의 딸 전주이씨(全州李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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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에 있는 조선시대의 관학 교육기관. 대구광역시에 현존하는 향교(鄕校)는 대구향교, 칠곡향교, 현풍향교이다. 모두 조선시대에 건립되어, 지속적으로 후생을 교육하고 유교의 옛 성현에 대한 제향(祭享)을 이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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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 대구 출신의 효자. 허영(許泳)[1859~1926]의 본관은 김해(金海)이며, 자는 택여(澤汝), 호는 후암(後巖)이다. 아버지는 허순(許銁)이고, 어머니는 상주주씨(尙州周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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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 대구 출신의 효자. 허철(許哲)[1860~1935]의 본관은 김해(金海)이며, 자는 순필(舜弼), 호는 초려(草廬)이다. 아버지는 허원(許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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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 대구 출신의 효자. 허호(許浩)[1824~1892]의 본관은 김해(金海)이며, 자는 양여(養汝), 호는 예산(禮山)이다. 아버지는 허윤(許鈗)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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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북구 동변동에 있는 조선 후기 정자. 화수정(花樹亭)[능성구씨(綾城具氏)]은 1690년(숙종 16) 증(贈) 호조참판 구도징(具道徵)[1667~1717]이 건립하였다. 구도징은 ‘두문동 72현‘인 구홍(具鴻)의 후예이며, 임하(林下)에 은거하며 위기지학(爲己之學)을 추구하였다. 처음에는 ‘포금정(抱琴亭)’으로 편액(扁額)하였는데, 1901년에 연재(淵齋) 송병선(宋秉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