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일봉산성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0593
한자 日峰山城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용곡동
시대 고대/삼국 시대
집필자 박재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일봉산성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용곡동 일봉산지도보기
성격 산성
양식 테뫼식
둘레 300m

[정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용곡동 일봉산에 있는 삼국 시대의 산성.

[위치]

일봉산성(日峰山城)은 천안 시내의 서남 방면에 있는 일봉산에 있다. 일봉산성은 주변에 서북의 월봉산성과 봉접산성과 연결되고, 동북쪽에는 사산성이, 동쪽으로는 흑성산성이 자리 잡고 있다.

[형태]

일봉산성의 전체적인 형태는 산 정상을 둘러쌓는 방식인 테뫼식 산성으로 볼 수 있으며, 동-서로 길게 이루어진 말안장의 형태를 하고 있다. 일봉산성의 규모는 둘레가 약 300m 정도로 계측되는 소규모의 산성이다.

일봉산성의 동북 벽 부분에는 대체로 경사진 땅을 깎고서 내탁(內托)[성벽을 쌓을 때 속을 다지는 일. 또는 성벽 안에 목책 등을 세워 방비함]의 형태로 축조한 토축(土築)의 형태가 남아 있다. 성의 내부에는 비교적 평탄한 지형이 전개되어 있고, 동벽과 인접한 고지(高地)에는 2013년 현재 누각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곳이 망대지로 사용되었던 듯하다. 성 안에는 백제 때의 것으로 보이는 격자문 경질 토기 조각과 선조문(線條文)계의 기와 조각이 산재해 있다.

[현황]

일봉산성의 잔존 상태는 매우 불량하다. 특히 천안시의 시가지 확장과 이에 따른 근린 시설이 건립되어 성 자체가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시가지와 인접한 일봉산성은 성벽 주변이 산책로로 이용되어 이미 많은 부분이 유실되고 있으며, 정상부는 체육공원으로 사용되고 있어 파괴가 심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