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불당고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0938
한자 佛堂-
영어공식명칭 Buldanggogae|Buldanggogae Pass
이칭/별칭 불당현,범박동고개,불당골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부천시 범박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병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불당고개 - 경기도 부천시 범박동
해당 지역 소재지 불당고개 - 경기도 부천시 범박동
성격 고개

[정의]

경기도 부천시 범박동에 있는 고개.

[개설]

불당고개는 불당현, 혹은 범박동고개라고도 한다.

[명칭 유래]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1911]에는 부평군 옥산면 범박동 불당현(彿堂峴)으로 표기되어 있다. 『부천시사』[2002]에서는 불당(佛堂)의 ‘불’은 남자의 사타구니를 말하고 ‘당’은 안쪽을, ‘현’은 고개를 가리켜 남자의 사타구니 안쪽 고개라는 뜻으로 다산을 상징한다고 쓰고 있으나, 이는 비합리적 지명 유래라 사료된다. 확실하지는 않으나 조선시대 언제쯤 불당고개 또는 불당곡 근처에 불당, 즉 사찰이 있었다고 전해진다는 증언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불당으로 인한 지명 유래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자연환경]

불당고개는 예전에는 숲이 우거져 있어 사람들의 발길이 뜸하고, 고갯길도 매우 좁았다고 한다. 벌응절리 사람들이나 괴안동 사람들이 뱀내장을 가거나 시흥 또는 안산으로 가려면 이 고개를 넘어가야 했다고 한다. 반대로 시흥이나 안산 사람들은 이 고개를 넘어야만 김포나 서울 쪽으로 갈 수 있었다.

[현황]

과거에는 범박국민학교[현 범박초등학교]에서 범박골로 넘어가는 고개였다고 한다. 인근에 신앙촌이 형성되었다가 1990년대 이후 쇠락하고,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불당고개의 흔적은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1.02 불당고개 <참고문헌> <문헌><저자>김기빈</저자>, <서명 검색어='한국의 지명 유래'>『한국의 지명유래』</서명>1~4(<출판사항>지식산업사, 1990~1997</출판사항>)</문헌> <문헌><저자>이민우</저자>, <서명 검색어='한국지명사전'>『한국지명사전 1993-1994』</서명>(<출판사항>한국교열기자회, 1993</출판사항>)</문헌> <문헌><서명 검색어='부천시사'>『부천시사』</서명>(<출판사항>부천시사편찬위원회, 2002</출판사항>)</문헌> <문헌>한도훈, 부천의 땅이름 이야기(부천문화원, 2001)</문헌>
2010.12.16 불당고개 1) <소표제>[명칭유래]</소표제> <문단><서명 검색='0' 검색어=''>『조선지지자료』</서명>에는 <지명 검색='0' 검색어=''>불당현(彿堂峴)</지명>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여기서 ‘당(堂)’이란 부처를 모신 불당(佛堂)이 아니다. 불당의 ‘불’은 남자의 사타구니를 말하고 ‘안’은 안쪽이다. 그러므로 남자의 사타구니 안쪽 고개라는 뜻이다. 남자의 사타구니처럼 다산의 상징이기도 하고, 생김새가 사타구니 안처럼 빽빽한 숲이 우거져 사람의 발길이 뜸한 고개라는 말이기도 하다.</문단> --> <문단><서명 검색='0' 검색어=''>『조선지지자료』</서명>에는 <지명 검색='0' 검색어=''>불당현(彿堂峴)</지명>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여기서 ‘당(堂)’이란 부처를 모신 불당(佛堂)이 아니다. 불당의 ‘불’은 남자의 사타구니를 말하고 ‘안’은 안쪽이다. 현은 고개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남자의 사타구니 안쪽 고개라는 뜻이다. 남자의 사타구니처럼 다산의 상징이기도 하고, 생김새가 사타구니 안처럼 빽빽한 숲이 우거져 사람의 발길이 뜸한 고개라는 말이기도 하다.</문단> 2) <소표제>[현황]</소표제> <문단><지명 검색='1' 검색어='고얀'>고얀</지명>에서 <지명 검색='0' 검색어=''>범박</지명>으로 갈 때 이용하던 고개이다. <지명 검색='1' 검색어='사래울'>사래울</지명> 사람들이나 <지명 검색='1' 검색어='고얀'>고얀</지명> 사람들은 이 고개를 넘어 <지명 검색='0' 검색어=''>뱀내장</지명>으로 가거나 <지명 검색='0' 검색어=''>시흥</지명>이나 <지명 검색='1' 검색어='안산'>안산</지명>으로 가야 했다. 반대로 <지명 검색='0' 검색어=''>시흥</지명> 사람들은 이 고개를 넘어야만 <지명 검색='0' 검색어=''>김포</지명>나 <지명 검색='0' 검색어=''>서울</지명> 쪽으로 갈 수 있었다. <지명 검색='1' 검색어='불당고개'>불당고개</지명>를 넘으면 낮은 산등성이가 나오는데, 대부분 개간이 되어 농작물이 경작되고 있다. 주변에는 <지명 검색='0' 검색어=''>현대 홈타운</지명>이 들어서 있어서 농사를 짓는 사람들의 숫자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문단> --> <문단><지명 검색='1' 검색어='고얀'>고얀</지명>에서 <지명 검색='0' 검색어=''>범박</지명>으로 갈 때 이용하던 고개이다. <지명 검색='1' 검색어='사래울'>사래울</지명> 사람들이나 <지명 검색='1' 검색어='고얀'>고얀</지명> 사람들은 <지명 검색='0' 검색어=''>새장터</지명>를 지나고 <지명 검색='0' 검색어=''>빌고개</지명>를 넘어 <지명 검색='0' 검색어=''>뱀내장</지명>으로 가거나 <지명 검색='0' 검색어=''>시흥</지명>이나 <지명 검색='1' 검색어='안산'>안산</지명>으로 가야 했다. 반대로 <지명 검색='0' 검색어=''>시흥</지명> 사람들은 이 고개를 넘어야만 <지명 검색='0' 검색어=''>김포</지명>나 <지명 검색='0' 검색어=''>서울</지명> 쪽으로 갈 수 있었다. <지명 검색='1' 검색어='불당고개'>불당고개</지명>를 넘으면 <지명 검색='0' 검색어=''>범박안동네</지명>가 나오고 <지명 검색='0' 검색어=''>범박안동네 배목탱이</지명>까지 <지명 검색='0' 검색어=''>범박</지명> 휴먼시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다.</문단>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